경영일반

Ⅲ. 지휘활동

공격이 2012. 12. 4. 15:49

 

Ⅲ. 지휘활동

 

1. 지휘활동의 개념: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종업원들이 적극적으로 몰입하도록 도와주는 경영자의 활동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종업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이끄는 일련의 활동

 

2. 지휘활동의 유형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리더쉽을 발휘하여 종업원들을 지휘하는 활동

-동기유발을 통하여 종업원들을 지휘하는 활동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도록 지휘하는 활동

 

3. 리더쉽을 통한 지휘활동

-리더쉽의 개념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

종업원들에게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각자의 업무에 몰입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을 보유한 리더.

리더가 제시하는 비전을 따르도록 종업원들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

리더쉽은 공식적인 지위와 개인적인 특성에 의하여 형성됨.

 

4. 리더쉽과 경영능력을 갖춘 경영자와의 관계

-경영자의 경영능력: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적시에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자원을 필요한 곳에서 활용하도록 배분하는 능력

-리더의 리더쉽: 장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종업원들이 함께 비전을 공유하도록 하여 동기를 유발하고 활기를 불어넣어 줌으로써 비전을 달성하도록 이끌어 주는 사람

-유형: 리더쉽 〉경영능력, 경영능력 〉 리더쉽, 리더쉽 + 경영능력

 

5. 리더쉽 이론

-특성이론 :

리더와 일반인들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이론.

리더의 신체적 특성(신장,외모,힘), 성격(자신감,정서적안정감, 지배성향), 능력(지능,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통찰력)등 선천적인 특성에 관심

리더의 현상을 진단하고 규명하는데 이론적 한계가 있슴

-행동이론

유능한 리더와 그렇지 못한 리더의 행동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이론

유능한 리더에게 필요한 행동이나 역량이 무엇인가에 대한 관심

리더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조직화된 종업원들에게 어떠한 행동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리더쉽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있는지 결정된다는 이론

유능한 리더의 행동유형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리더쉽의 모형을 제시

행동이론에서는 리더가 나타내는 반복적인 행동유형을 찾아내고 어떤 유형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밝혀내려는 이론

 

1)오하이오 대학연구 : 종업원들에 배려의 많고 적음과 업무주도의 많고 적음으로 구분

종업원의 배려가 많고 업무도 많이 주도한 형태의 리더쉽이 만족도와 성과가 높음

 

2)미시건대학 연구 :

종업원 중심적 리더쉽과 생산중심적 리더쉽으,로 구분하여 연구.

하급자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종업원지향적인 리더쉽이 만족도와 성과가 높음

 

3)브레이크와 무톤의 바둑판형태의 리더쉽이론 :

사람에 대한 관심과 업무에 대한 관심을 두축으로 하여 1에서 9까지 등급을 매긴 바둑판형태의 리더쉽 유형을 개발

소득형, 친목중심형, 일 중심형, 단합형, 절충형등ㅇ

모든 경영자들은 자신의 리더쉽이 어느유형에 속하는가를 파악하고 관심이 부족한 측면을 보강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을 제시.

가장 이상적인 리더쉽 유형은 단합형(9.9)이며 이 리더쉽의 경영자가 되면 개인의 발달은 물론이고 기업의 발전에도 효과적이 될 수 있음.

 

-상황이론

모든 상황이나 조건에 적합한 최적의 리더쉽 특성이나 행동유형은(일반론적 리더쉽이론)

결코 존재하지 않으며 각 조직이나 기업에 쳐하여진 상황에 가장 적합한 리더쉽 유형이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 리더쉽 이론.

급변하는 상황과 조직 간의 개별 요인의 다양성을 인정하여 조직의 개별상황에 따라 적합한 리더쉽을 발휘하여 최적의 성과를 이끌어 리더쉽 이론을 제시.

 

1)피들러의 상황이론

-일반론적 리더쉽을 부인하여 상황에 따라서 인간관계적 리더쉽이 유리할 수 있고 업무중심적 리더쉽이 유리할 수 있다는 이론

-세가지 요인과 여덟가지 상황을 설정하고 각 상황별로 적합한 리더쉽을 제시하였음

-세가지 요인: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구조화, 책임과 권한(재량권)

-각 기업의 상황별로 업무중심적 리더쉽이 유리한지, 인간관계적 리더쉽이 유리한지를 제시하였음.

 

2)허쉬와 블랜차드 상황이론

-리더의 적절한 리더쉽에 하급자의 특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함

-하급자의 성숙 수준과 준비정도에 따라 리더쉽이 달라 지게 된다고 주장

-업무지향형적 행동과 인간관계적 행동의 결합에 따라 네 가지 상황으로 구분하고 하급자 의 준비정도에 따라 적합한 리더쉽 유형을 제시함

-지시형, 지도형, 참여형, 위임형

-하급자들의 성숙도를 중횽한 요인으로 생각하여 성숙정도에 따라 적합한 리더쉽을 행사하 면 하급자들의 직무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주장함

 

6. 동기유발을 통항 지휘활동

-동기활동이란 종업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자신의 목표 중 하나로 받아들여 그것을 달성하 기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과정

-동기유발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요구를 자극하여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의미 한다.

-행동하도록 하기 위하여서는 보상이 요구됨

-다양한 보상을 통하여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슴

-매슬로우의 인간요구에 근거한 동기부여이론과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기대이론,

형평이론등을 들 수 있다.

 

1)매슬로우의 동기부여이론

-매슬로우의 3가지 가정:

인간은 결코 만족될 수 없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주어진 어느 시점에서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단계를 활용하여 상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더 좋은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주장.

 

2)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느끼게 해 동기유발을 높이는 요인과 직무에 대한 불만족감을 느끼 게하는 동기유발정도를 낮추는 요인을 발견하여 동기부여 이론을 제시함

-동기요인: 직무만족을 통하여 동기유발을 높이는 요인으로 성취감, 남으로부터 인정, 책임 감, 승진, 등 작업의 내용과 관련한 요인

 

-위생요인 :직무불만족으로 인하여 동기유발 정도를 낮추는 요인으로 급여, 작업조건, 고용 안정성, 회사의 정책이나 경영방식 등 작업환경과 직접적인 관련이 되는 요인

 

-허즈버그 이론에서는 직무에 대한 불만족 요인은 제거하고, 긍정적인 상승효과로 작용하는 직무만족 요인인 동기요인을 통하여 동기를 유발해야 성과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함.

 

3)기대이론

-브룸에 의해 제안된 이론

-사람들은 자신이 원할 때 비로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게된다는 생각에 기초함

-사람들이 일정한 수준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하기 전에 다음의 세가지 주요 문제를 고려한다고 주장.

기대감(expectancy): 바람직한 업적을 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기대감

수단성(intrumentality): 바람직한 성과를 도출했을 때 그에 합당한 보상수단에 대한 생각과 제대로 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있는가에 대한 기대감

보상의 가치(valence): 성과로 받게 될 보상은 나에게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 것인가에 대한 기대감.

-이러한 세 가지의 기대감을 고려하여 기대이론에서는 종업원의 동기유발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동기유발= 기대감*수단성*보상의 가치

-경영자가 종업원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위의 세가지 요인 모두를 극대화시켜야 한 다는 것이다.

 

4)형평이론

-아담스(J. Stacy Adams)에 의하여 개발된 동기유발이론.

-동기유발은 개인이 받는 보상이 얼마나 공정하게 배분되는가 하는 평가에 달렸다고 주장.

-사람들은 각 개인의 입장에서 작업상의 투입과 산출사이의 비율을 다른 사람과 비교함으 로 공정한 대우의 여부를 판단함

-경영자가 종업원들에 대한 보상을 할때는 항상 형평의 원칙에 어긋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 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종업원들의 노력이나 성과에 따라 공정한 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동기유발이 이루어진다는 이론

 

7. 의사소통을 통한 지휘활동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의 유형

말을 사용한 의사소통, 글을 사용한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역할

각종정보의 제공, 기업의 기업의 목표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

-의사소통 네크워크

1)팀 내의 의사소통 네트워크 : 연쇄형, Y자형, X자형, 원형, 완전연결형

2)기업전체의 의사소통네트워크

-공식적인 의사소통 : 수직적형태, 수평적 형태

-비공식적 의사소통 : 그레이프바인, 배회관리

 

8. 21세기 지휘활동

-공동의 참여를 이끄는 민주적 리더쉽 : 의사결정권을 가능하면 하급자에게 위임

-종업원 중심의 경영을 통한 동기 유발 : 종업원지주제도의 도입, 스톡옵션,

다양한 인센티브제도의 도입, 종업원들의 의사결정과정의 참여와 공헌을 유도

-네트워크형 의사소통체계의 구축 : 하급자의 의견이 최고경영자에게 즉시 반영될 수 있는 완전연결형 내지 네트워크형 의사소통구조의 확립.

 

9. 강의 요약

-지휘활동의 개념과 유형

-리더쉽을 통한 지휘활동

-동기유발을 통한 지휘활동

-의사소통을 통한 지휘활동

-21세기 지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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