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일반

Ⅱ.조직화 활동

공격이 2012. 11. 27. 18:33

 

Ⅱ.조직화 활동

 

1.조직화의 개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가 상호의존적인 관계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조직구성의 결정과정

-조직의 인적 물적 자원과 정보와 지식의 배분 과정

-조직의 보유자원의 세분화 과정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이 보유한 자원을 조직의 목표 수행을 위하여

적절하게 배분하고 조절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2. 조직화, 조직설계, 조직구조

-조직화 : 경영자가 조직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설계하여 만들어 가는 과정

-조직설계 :

조직화 과정에서 조직의 틀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조직을 새로 만들거나, 환경이 변화하여 조직을 변경하는 경우에 필요함

조직화 과정에서 조직을 구성해 가는 과정이라는 동태적 특성

-조직구조 : 조직설계의 결과로서 나타난 조직의 짜임새와 틀로서 조직설계에 의해 완성된 주조라는 동태적 특성을 가지고 있슴

 

3. 조직화 4단계

-해야 할 업무의 구분 - 업무를 세분화하고 단순화함 -국부론의 아담스미스“분업과 전문화

아담스미스의 핀제조 과정의 사례 참조, 업무기술서의 작성,

-업무를 수행할 부서의 결정 :

확정된 업무를 수행할 부서를 결정하는 활동

수행할 업무를 집단화, 부문화, 부서화하는 활동

기능별 부서화 : 기능별로 부담하게 함-생산, 마케팅, 자금부, 인사관리부

사업별 부서화 : 고객을 업무를 부담하게 함 -TV사업부, 에어컨사업부, 강남사업부등

매트릭스형 부서화 : 기능별 부서화와 사업별 부서화를 결합하여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조직 - 사업별, 현장별-기능과 사업이 혼합됨

-부서에 책임과 권한의 부여

담당하게 된 업무와 관련하여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활동. 책임이 부여되면 당연이 그에 따르는 권한이 부여됨

권한이란 기업이 개인에게 합법적으로 부여한 의사결정권을 의미

 

*책임과 권한 부여 원칙

1. 명령연쇄의 원칙 : 조직의 모든 계층이 하나의 명령체계에 의하여 연쇄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원칙.

2. 명령일원화의 원칙

모든 종업원들은 한 사람의 상급자에게 명령을 받아야 하며 이에 대한 결과도 한 사람의 상급자에게 보고해야 한다는 원칙

단, 매트릭스조직에서는 예외로 함

3. 통제범위의 원칙

상급자 한 사람을 적정한 수의 하급자를 통제해야 한다는 원칙

패욜은 하급직에서는 20~30명, 상위직에서는 3~4명, 쿤쯔는 상위직에서는 4~8명, 하위직에서는 8~15명

4. 책임-권한 동등의 원칙

주어진 책임과 권한은 동등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수행하여야 할 책임이 권한 보다 많다면 이는 과중한 업무 부담으로 생산성이 낮아지며 업무책임 보다 권한이 더 많이 주어진다면 비효율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책임과 권한이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업무와 부서의 전체적 조정

업무가 확정되고 분업화나 전문화에 의하여 세분화된 여러 직무활동을 전체적인 입장에서 통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조정활동이 요구된다. 경영자는 각 부서의 주력분야나 업무의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기업전체의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각 부서의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여야 함.

 

4. 조직구조의 유형

-라인 스텦조직 :

1)최고경영자에서부터 하위계층에 이르기 까지 명령권한이 직선적으로 연결되는 조직.

2)기업의 목표를 핵심적으로 달성하는 라인조직과 라인조직의 활동을 지원하고 보조하는 스텦조직으로 구성.

3)생산이나 판매와 같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단순한 라인조직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고 라인활동을 도와주는 조직인 스텦조직이 혼합된 조직.

4)스텦조직은 라인부서에 직접적인 명령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지 못함.

-사업부제 조직

1)제품이나 시장 또는 지역을 기초로 부문화하여 만들어진 조직형태.

2)특정제품이나 지역에 관련한 경영의사 결정권의 대부분을 해당 사업부의 책임자가 보유• 행사함

3)사업부별로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지위를 가진다.

4)시장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경영책임소재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5)사업부별 중복된 부서가 있어 자원낭비 우려와 각 사업부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여 기업 전체의 목표달성을 저해할 단점을 가지고 있음.

-매트릭스 조직

1)라인-스텦조직과 사업부제 조직을 혼합한 조직으로 한쪽에는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과 같은 업무별 부문으로 조직하고 또 한축으로는 사업별, 지역별로 만든 조직형태.

2)조직이 설비와 인원 절감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

3)프로젝트 경영자는 각 기능별 부문을 초월하여 횡적인 권한을 부여 받는다.

4)업무 충돌이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업무구분과 성과평가 기준을 분명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음-이중적인 명령과 보고체계로 혼선이 발생할 여지가 많음

-팀 조직

1)상호 보완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가진 소수의 구성원들이 자율권을 갖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구성된 조직

2)매트릭스 조직의 단점을 보완하는 장점이 있음

3)조직구성원들의 역량에 성과가 크게 좌우됨.

4)임시적인 조직으로 널리 활용됨

5)업무단위형 팀 조직과 프로젝트형 팀조직으로 구분됨

-업무단위형 조직 : 사업부제 조직 내에서 작은 단위로서 형성되어 지속적으로 운영

-프로젝트형 조직 : 어떤 특수한 업무를 단기간에 수행하기 위한 조직형태[태스크포스]

*다운사이징[downsizing]

-슬림화와 효율화를 추구하기 위해 조직을 가볍게 만드는 기법을 의미함.: 인원감축

-비지니스 다운사이징과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으로 나눔: 정보처리의 개인용기기의 활용

 

5. 21세기 조직화 활동

-공식적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적절한 조합: 공식조직-직무수행, 비공식조직-원활한 의사소통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수평조직의 모색: 정보전달체계의 신속성-신속한 의사소통,

현장중심적 의사결정(중간관리자에 의한 정보의 왜곡을 해소함)

-네트워크형 조직설계 : 핵심역량부문만 보유하고 대부분의 기능을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소사장제, 해당 기능의 전문외부업체에 위임

 

6. 요약

-조직화개념

-조직화유형

-조직화 절차

-조직구조의 유형

-21세기 조직구조

* 벤치마킹과 다운사이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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