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목표설정방법
1)올바른 목표설정 조건
(1)도전적 목표가 되어야 한다. 목표는 도전적 의지가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BHAG(
Big Hairy Audacious Goal)의 의미처럼 위험하고 아주 크고 모험적인 목표로서 여러 구성원들의 지혜를 집중시켜 지금까지의 경영방법이나 수단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이를 크게 뛰어 넘어 최선을 다하면 분명히 달성가능한 곳에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처럼 도전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매진하고 이를 달성함으로 만족감과 보상을 얻을 수 있다.
(2)합리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 목표의 달성에 합리적인 근거가 있어야 조직구성원들이 동의 할 수 있으며 목표를 달성을 위하여 적극적 행동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에 목표설정의 합리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일관성 있는 목표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향후 5년 내에 신규 사업의 투자를 통하여 5조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가 정해지면 그 하위의 목표로서 인원계획, 투자계획, 사업일정 등이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한다. 물론 상하간의 목표의 종류에 따라서는 모순되는 요소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어떻게 균형을 유지하여야 하며 목표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명확하게 규정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2)목표설정방법:갭 분석(strategic gap analysis)
기업이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기법들이 사용되는데 실제 기업에서 널리 활용되는 기법으로 전략적 갭 분석(strategic gap analysis)이다. 예를 들면 어떤 기업의 현재의 모습이 매출액 5조원, 평균성장율 10%, 동일업계에서 기업순위가 15위의 기업이라고 가정해보자. 만약 이 기업이 앞으로 5년간 업종 구성의 변화 없이 평균 성장율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2013년에는 매출액 8조원이 달성될 것이며 5년 후에는 업계순위는 15위를 유지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5년후 자연스럽게 예상되는 모습이며, 실제 기업이 바라는 모습은 아닐 것이다. 그러면 기업이 원하는 미래의 모습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현재 상황이 계속되는 경우(성장율10%)
구분 |
매출액(조원) |
평균성장율 |
기업순위 |
현재:2008년 |
5 |
10% |
15위 |
미래:2013년 |
8 |
10% |
15위 |
예를 들면 업계의 평균 성장율을 웃돌아야 하며 5년 후의 평균성장율을 20%로 설정하고 매출액은 15조원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원하는 업계10위권의 달성이 가능해 진다. 즉 매출액 15조원을 통하여 업계 10위권 진입이 미래의 목표가 되는 것이다.
□원하는 미래의 달성목표(성장율20%)
구분 |
매출액(조원) |
평균성장율 |
기업순위 |
현재:2008년 |
5 |
10% |
15위 |
미래:2013년 |
15 |
20% |
10위 |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예상되는 미래와 원하는 미래 사이에 커다란 격차가 나타난다. 이것을 우리는 전략적 갭이라고 한다. 그러면 기업들은 전략적 갭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이러한 갭을 메우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역량이 무엇인가를 알아내야 하며 이 핵심역량을 이용하여 미래의 설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성장기회를 찾아야 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핵심역량분석을 통해 현재의 업종 구성, 성장률, 기존의 전략체계, 기존의 조직구조로는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기존의 사업구조의 조정을 통하여 새로운 사업영역을 찾아야 할 것이다.
3)비전,목표,전략과의 관계
비전은 기업이 원하는 미래상과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이 추구해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그 방향으로 구성원들의 역량을 집중시키는 역할을 한다. 기업이 달성하여야 할 목적과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조직 구성원들로부터 요구되는 행동은 기업의 사명과 전략 그리고 경영목표에서 나타난다.
전략개발의 구조적 절차와 순서는 MOST(Mission, Objecttive, Strategy, Tactics)의 프로세스를 거친다. 첫째 조직의 장기적 목표인 사명을 선택하고 둘째 사명에 이르게 하는 단기목표를 정의하고 셋째 단기의 의사결정과 전술을 이용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과정을 거친다.
예를 들면, 어떤 컴퓨터 제조회사의 경우에 “혁신적인 제품과 환경 친화적인 미래지향적인 컴퓨터 회사” 가 된다는 사명을 설정하였다면 그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는 다양할 것이다. 예를 들면 A경영자는 아시아, 유럽, 미국 등에서 동등한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B경영자는 폴라비닐 염화물 같은 플라스틱의 사용량을 60% 감축하는 것을 목표를 설정하고 C경영자는 20%의 시장점유율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다음단계로 전략의 발단계가 된다. 전략은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한 문제로서 다음과 같은 3가지 목표 가운데 어느 목표가 경쟁적 시장에서 달성가능한가를 결정하여 제약조건의 고려 후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전술적 단계로서 3가지 목표가운데 가장 효과적으로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고 토의를 거친 후 20%의 시장 점유율 목표를 최종 대안으로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이는 신제품을 경쟁사보다 더 빨리 더 효율적으로 개발한다는 전략의 실행으로 이어진다.
출처:경영전략, 조영복․정동섭 저, 도서출판 대명, 2003.pp40-50.
4)목표설정방법:목표설정 프로세스
①어떤 미래상(사명,비전의 입체화) - ②현재 상황 = ③목표
④목표을 구체화하는 작업인 전략의 수립(달성행동)
⑤언제까지 ⑥무엇을 ⑦어떻게 할까?
출처:자기경영노트, 오오쿠보유키오지음, 우제열 �김, 북프래너, 2005년 p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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