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관점

코칭훈련내용100613아르피나

공격이 2010. 6. 15. 15:20

 

 

2010.06.12 [토요일]

교육명:코칭워크샵

장소:아스파르호텔

강사:최현국강사

시간:오전9:-오후7:00[9시간]

강사소개 화면을 화면에 펼쳐보임

늦는 사람을 위하여 자연스럽게 참여경로와 자기소개를 하게 한다.∼하지만. ∼그런것도 좋지만. ∼그럴수도 있지만. ∼그래도 되지만. ∼인정되지만 등의 언어를 자주 사용함으로 완곡한 표현을 사용한다.

어느 주부의 코칭사례를 말한다 [ 왜사는지? 삶의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게 함.

코칭은 기본적으로 상대의 변화를 유도하게 하는 행위이다.

시간이 되어서 강사소개 시작

-활동기업의 소개:

내담자:월 600명

활동인원[강사]:45명

강사의 구체적 활동: 1월 1-2번연수교육. 1월 5명 개인코칭 주 3일 특강실시

관심분야:변화에 대한 관심집중. 변화에 대한 생각.

배경:학문적 배경:석사2개 향후 코칭에 all in 예정

상담과 코칭의 차이점:우리의 만남은 본래의 인연이고 운명이다.

참석자의 자기소개:-이름. 하시는 일. 사는곳-내가 좋아하는 것[취미.놀이. 일]-최근 1주일중에서 가장 좋은 일이 있다면

우리조원: 이윤숙:현풍/대구장례식장관리. 김현철:컨설팅. 최희준:기업 비영리기업 혁신강의

엄만성:절대감사.하루 50번이상 감사 말하기.독서 영화-느낌을 중요하게 여김

[실습]

술자리에서의 대화 실습: 고객. 상대. 관찰자

-고객 : 아버지의 행동양상에 대한 고민

-상담자 : 감정의 동화 -그렀다. 지나치게 고객의 상황에 동의함으로 함께 허우적 거림

고객의 상황에 전적으로 공감하면서 경청하는 태도를 보임. 들어주는 것에 의미가 있음

훈련 중 움직임은 강의집중을 어렵게 합니다.

[강사가 직접 코칭의 사례를 보여줌: 고객이 나오게 하고 강사가 코칭함으로 술자리와의 대화와 교육생들이 차별화하게 보여 줌]

-강사는 고객에게 좋은 점으로 말함: 처음 교육장에 들어오시는 모습에서 편안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안경이 얼굴에 참 잘 어울리십니다.

코칭에 대한 기대감이 있으십니까?

저와의 대화에서 얻고자하는 것이 있으십니까?

상담하시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습니까?

본인이 원하시는 것을 짧은 언어로 표현해 주시겠습니까?

-주변사람이 저를 신뢰하고 기다려 주었으면 합니다.

-상대 여자에게 기대 수준되는 것은 무엇이 있겠습니까?

다른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과 비슷합니다-학력, 외모. 집안.

-고객께서는 지금 최선을 다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좀 더 향상된 모습이 되기 위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자기발전 그리고 욕심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구체화하도록 유도한다.

향후 자기발전을 위하여, 향후 1년 동안 계획은 무엇이 있을까요?

공부도 하고....

내 성장을 위하여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겠습니까?

구체적으로 한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배우자의 조건 중에 가장 먼저 내려놓아야 할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내용을 다시 정리하여 주고 동의를 얻는다.

□코칭의 특징:

고객이 이야기 하도록 한다.

상담자의 생각을 스스로 정리하게 한다[구체화. 명료화]

고객이 자신의 생각을 요약, 정리, 인지하도록 함

공감하고 인정하는 이야기를 한다

열린질문, 마음을 표현하도록 하는 질문을 하도록 한다

명료화 경청 질문

□고객에게 거대한 거인이 있다-고객에게 해답이 있다

[실습비교하기 : 술자리에서의 대화와 코칭의 사례를 통하여 교육생들에게 비교하도록 함]

코칭: 상담자는 고객의 생각을 명료하게 한다. 질문을 한다.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한다

상담자와 고객이 동등하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고객이 평소생각을 뛰어 넘는 통찰력을 도출하도록 한다. 고객의 많은 생각을 집중하게 하게 한다. 생각을 모아지게 한다. 장점을 먼저 말하고 그 반대를 이야기 한다 코치와 고객이 연결되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평소의 고객의 생각의 패턴이나 행동패턴 습관을 넘어 통찰력을 표출하도록 한다. 생각이 흩어지는 것을 모아준다 생각을 열어준다 코치의 경험이나 답을 말하지 않는다.

질문의 고개의 사고를 열어 준다 생각을 집중하게 한다 사고를 확장한다

술자리 : 지나친 공감, 상담자가 더 말을 많이 한다.

술자리

코칭

횡설수설 감정의 공감 괴성 흥분 고함

긍정적 웃음 평안 질문 명료화 도출

*교육생으로 하여금 관련 단어를 적어보도록 함으로 주도적 학습을 유도한다.

주간관리: 좋은 시간. 불쾌한 일. 의미있는 시간을 관리한다/ 기분좋았든 일

□코칭의 교재설명

코칭의 기원 : 테니스코치 티머시코치의 내면의 정신작용의 집중

코칭 경험의 누적치의 중요성

코칭 실전경험의 중요서

사람이 변화하는 모습의 확인을 통한 기쁨의 경험

떡깔나무의 비유

느낌의 중요성-느낌이 중요하다

고객의 마음에는 거대한 거인이 있다는 믿음이 중요함

누구나 한 분야에 내적 거인이 일어나기만 하면, 위대한 사람으로 변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이 코치에게 있어야 한다

아돌즈 이론 : 스스로 완전하다 / 실현주의 / 이너게임 / 엘리스의 논박치료

임원코칭은 시간당 200,000원에서 500,000원 가능함

잘되었으면 좋겠다. 밀어주려는 마음 후원자가 되고자 하는 마음

강한 호기심

평가나 진단이나 컨설팅이 아니다 비교 평가 지휘가 아니다

□eye comtact:눈맞추기

-두사람이 정면으로 바라보고 눈을 맞춘다

-생각을 내려 놓는다 다만 상대의 눈을 편안하고 평강의 마음으로 바라본다

상대를 마음껏 관용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바라 본다

-두 사람이 정면으로 바라보고 눈을 맞춘다

상대방의 생각을 읽어 본다

상대방의 과거나 현재의 상황을 읽어 본다

□경청

릴레이코칭 [실습] - 3명이 코치 / 1명고객 / 2명 관찰자

-강의를 회피하고자 한다 이게 상담의 내용

-코치들이 내 안에 있는 해답을 끌어내지 못하고 우왕좌왕함

코치 시 쓰는 것 보다는 차라리 동의를 얻어 녹음하는 것이 좋다.

고객의 표정 변화 징후 움직임을 확인

천천히 따라 들어감

많은 질문을 하여 체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팀원이 돌아가면서 고객의 장점을 이야기 한다 : 장점 / 근거

고객은 팀원이 말한 자신에 대한 장점에 대하여 1가지를 간택한다

팀별로 간택을 가장 많이 받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간택을 많이 받게 된 이유를 말 하도록 한다

공통점으로 확인 한다 : 진실되게 나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했다. 고객이 노력한 부분을 확인하고 그것을 장점으로 말했다. - 인정하면 격려하면 좋아한다. 동기를 부여받는다.

어느 여고생의 연예인 꿈을 꾸고 있다- 공부를 잘해야겠다는 결심- 아이폰에 게임을 전부 삭제하고 공부하기로 결심함- 어머니가 왜 너! 요즘공부안하는 것 같은데 한마디에 - 자신도 모르게 다시 아이폰에 게임을 다운로드받고 있는 자신을 발견- 이유를 묻자 자신도 모르겠다고 대답함: 결국 어머니의 의도는 반대작용을 하게 되었다

□코칭과정을 이수한 후 코칭협회등에서 무료코칭을 신청해 코칭경험을 축척해나간다.

곰이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다 신경과학으로 어떤 행동이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21일이 필요하다 곰이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100일(100일기도)이 필요하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0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1번 코칭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30분에서 1시간이다

□교육이나 훈련 전에 관련 서적을 읽고 참석한다 : 김현철소장 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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