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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간단 해설

공격이 2018. 11. 1. 09:47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간단 해설




 면죄부의 효용성 포고에 관한 토론
Disputatio pro declaratione virtutis indulgentiarum
 
 
1. 구조


1-4: 속죄에 대한 규정
5-7: 교황의 사죄권의 한계
8-29: 연옥에 있는 영혼에 대한 구원 문제
30-40: 면죄와 참회 그리고 사죄 문제
41-52: 면죄부의 구입과 면죄 시행의 남용
53-80: 면죄부 판매 설교의 문제 지적
81-91: 면죄부 남용과 시행에 대한 공박
92-95: 십자가 신학에 입각한 그리스도교인의 진정한 생활
   
2. 면죄부 발행 배경
 
면죄부는 기본적인 의미는 하나님이 부과한 형벌을 사면해 주는 증서가 아니라 교회가 부과한 형벌을 사면해 주는 증서를 말한다. 면죄부의 발행은 성도들의 죄로 인한 고뇌와 천국을 향한 소망에 근본적으로 놓여있는데, 로마 교황청은 재정적 어려움을 타파하고자(로마 재건 사업, 성 베드로 대성당 축조, 교황령의 전쟁 비용 등) 교인들의 심적 상태를 고해성사와 연결하였다.


고해성사란 로마가톨릭교회가 고안한 7성례(세례, 성찬, 고해, 견진, 사제서품, 결혼, 종부성사) 중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성례이다. 교인이 대죄(우상숭배, 살인, 간통, 배고 등)를 범했을 때에 이에 대한 시벌로 수찬정지와 추방으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고안해 낸 제도가 고해성사이다

 
하지만 교회의 치리에 따른 공적 고해가 차츰 사적고해로 바뀌게 되었다. 고해성사는 일반적으로 3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3단계 이후 형벌 부과에 대한 보속 개념이 면죄부 발행의 단초를 제공한다. 고해성사는 1)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교인이 죄를 미워하고 뉘우침(Contritio) 2) 사제 앞에서 자신의 죄를 고해 바침(Confessio) 3) 사제의 속죄 선언(Ego te absolve, 내가 너를 사면한다)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나서 형벌 부과(기도, 철야, 금식, 적선, 순례, 기부 등)에 대한 보속(Satisfactio)이 이뤄진다. 보속은 고해성사의 유효성과 상관없이 교인으로 '죄를 짓지 않게끔 경각심을 주고자 하는 교정적 행동'이 그 목적이다. 하지만 보속 행위가 요구하는 목적을 완전히 이행한다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고해제도가 변질되어 형벌을 경감시킬 수 있는 방편으로 마련된 것이 면죄부이다.   
 
3.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동기
 
루터는 자신이 목회하던 교회(Stadtkirche)의 성도들이 면죄부 부흥회에 참석하여 면죄부를 구입한 이후 자신의 목회를 따르지 않자, 마인츠의 대주교 알브레히트가 마인츠와 막데부르크에 배부된 면죄부에 대한 요약강요(Instructio summaria, 1516-17)를 수중에 넣어 읽고서는 분노하였다. 요약강요는 면죄부의 네 가지 주요 은총을 주장하며 사람들을 현혹시켰다. 1) 면죄부는 모든 죄를 완전히 용서해주는 은총이며, 2) 가장 크고 유용하며 많은 가능성들로 가득찬 참회증서이며, 3) 광범위한 보속행위로써 보편교회의 모든 복에의 참여하는 것이며, 4) 연옥에 있는 영혼들의 모든 죄가 완전히 사면해 줄 수 있다.


하지만 루터는 면죄부의 은총은 용서받지 못할 더 이상의 큰 죄가 없을 정도로 구원의 확실성을 보장해주는 효능이라는 주장에 동의할 수 없었다. 루터는 목회적 관점에서 알브레히트 대주교에게 편지를 쓰면서 모든 감독의 첫 번째 그리고 유일한 의무는 백성이 복음과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라 말하며 면죄부에 대한 95개조항 반박문을 썼다. 당시 비텐베르크대학에서 성서학을 가르치는 교수였던 루터(34)는 면죄부의 문제성을 간과할 수 없었다.
   
4.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내용
 
*1-4: 속죄에 대한 규정
 
1. 우리들은 주님이시며 선생이신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4:17)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신자들의 전 생애가 참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이 말씀은 고해성사, 즉 사제들이 집행하므로 시행되는 죄의 자복과 사면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3. 그러나 이 말씀은 다만 내적 회개만을 뜻한 것은 아니다. 그럴 수도 없다. 그 같은 심적 회개가 육체의 여러 가지 정욕을 외적으로 죽이지 못한다면 그런 회개는 무가치한 것이다.
 
4. 따라서 참된 심적 참회란 사람이 자기 자신을 미워하는 것이니, 이것은 우리가 천국에 들어갈 때까지 지속할 것이다.
 
평가: 루터는 주요 관심은 하나님과 신자의 관계 속에서 회개의 충분성을 말하는 것이다. 십자가의 은혜와 효력을 축소시키는 당시의 고해성사제도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주님의 명령과 말씀에 근거하여 내외적 회개가 동반되는 참된 회개를 주장한다. 루터의 기본적인 인식은 진심으로 회개하지 않은 자가 면죄부를 구입하는 행위는 하나님의 은총을 돈으로 매매하는 행위이므로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는 것이다
   
*5-7: 교황 사죄권의 한계
 
5. 교황은 그가 그 직권 혹은 교회법의 위세로 부과한 형벌 이외에는 어떤 벌이든지 용서할 권한도 없고, 의지도 없다.
 
6. 교황은 하나님께서 죄를 사하셨다는 것을 선언하거나 혹은 시인하는 이외에 어떤 죄든지 사할 힘이 없다. 기껏해야 그는 그 자신에게 주어진 사건들만을 사면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런 경우에 있어서도 만일 그의 사죄하는 기능이 업신여김을 당하게 될 때, 죄책은 확실히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7. 하나님께서 누구의 죄든지 사면하시면 그 사람으로 하여금 반드시 모든 일에서 겸손하게 만들고 복종하게 하여서, 하나님의 대표인 사제의 지도를 받게 하신다.
 
평가: 루터는 오직 하나님만이 죄를 용서하시고 사면하실 권한이 있음을 말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죄 용서받은 의인이라 할지라도 그의 생애 내내 하나님의 형벌은 지속적으로 부과되며, 오직 하나님만이 벌을 부여하시기도 하시고 사면하시기도 한다. 루터는 교황권의 본질에 강한 불신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루터는 교인이 받게 되는 영원한 형벌인 지옥의 형벌, 연옥의 형벌, 자발적인 복음적 징벌, 하나님의 징계와 채찍, 교회법에 의한 형벌, 신적 정의 충족을 위한 징벌중 오직 교황은 교회법에 의한 형벌 외에는 사면권을 가지지 못한다. 루터는 결코 형벌의 개념을 부인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의인의 삶 속에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형벌들이 필요하며, 이것들이 교인들이 져야 할 그리스도의 십자가임을 주장한다
   
*8-29: 연옥에 있는 영혼에 대한 구원 문제
 
8. 죄를 용서하는 교회법은 오직 살아있는 사람에게만 부과되는 것이며, 사망한 사람에게는 어떤 부담이든지 부과되어서는 안 된다.
 
9. 그러므로 교황 안에서 역사 하시는 성령께서는 죽음과 곤궁의 조항을 항상 예외적으로 만드시는 바, 그의 작정 가운데서 우리를 위해서 자비를 행하신다.
 
10. 사제가 사망한 자에게 연옥에서의 교회법적인 회개를 내세우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무지하고 어리석은 짓이다.
 
11. 교회법 상의 벌들을 연옥의 형벌로 변경시키는 가라지는 확실히 감독들이 잠을 자는 동안에 심어진 것이라고 보인다.(13:25)
 
12. 이전에는 교회법 상에서 내려지는 선고들이 이전에 부과되어서, 나중에 하지 않고, 진실한 통회를 하게 한 것이다.
 
13. 죽는 사람은 그 죽음으로서 모든 이 세상에서 받을 벌을 다 받았으며 교회 법령의 벌칙에서 완전히 자유롭게 해방된다.
 
14. 죽는 사람의 불완전한 건강과 자애심은 큰 공포를 반드시 초래하게 하는 바, 그 부정함이 심할수록, 그 공포도 더욱 심해진다.
 
15. 이 불안과 공포만으로도, 다른 것은 말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연옥의 고통을 충분하게 구성한다. 그런데 그 고통은 절망의 공포에 매우 가까운 것이다.
 
16. 지옥, 연옥, 천국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바와 같이, 절망으로, 혹은 절망에 가까이 이르는 상태로, 그리고 마음의 평화도 각각 다르다.
 
17. 연옥에 있는 영들에게 있어서는 자선이 증가되어질 때에 공포가 감소될 것은 사실이다.
 
18. 연옥에 있는 영들이 공로의 영역 밖에 있다거나, 자선 행위를 증진시키는 권역 밖에 있다는 것은 그 어떤 이성으로나 성경으로 증명할 수 없는 것이다.
 
19. 연옥에 있는 영들은, 우리가 그것을 다 확신한다 하더라도, 자기네들이 누릴 복락을 확신 하는지 증명할 수 없다.
 
20. 그런고로 교황이 모든 죄의 완전하게 사면을 말할 때, 그는 단순히 모든 죄의 용서를 뜻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그 자신에 의해서 부과된 죄의 사면을 의미하는 것뿐이다.
 
21. 그러므로 교황의 면죄로써 인간은 모든 형벌로부터 해방되며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선포하는 면죄부 설교자들은 모두 오류에 빠져 있는 것이다.
 
22. 사실상 교황은 연옥에 간 영들의 죄를 사면할 수 없다. 이는 그 영들이 이 세상에 살아 있을 때 교회법대로 속죄행위를 했어야 할 것이었다.
 
23. 만일 어떤 사람의 모든 죄를 사유할 수 있다면 그런 죄 사함을 받을 사람은 가장 완전한 사람이라야 할 것이요 또 그런 사람은 거의 극소수의 사람일 것이다.
 
24.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형벌로부터 해방된다는 무차별적이고 허울 좋은 약속에 의하여 사기를 당하고 있는 것이다.
 
25. 연옥에 대한 교황의 권세는 교구 내 모든 주교들도 가질 수 있고, 특별히 자기 구역 내에서 모든 사제가 가질 수 있는 것이다.
 
26. 교황이 영들의 죄를 사유함에 있어서 자기 권세로 하지 않고 공중의 기도에 의하여 하는 것이 바로 하는 것이다.(연옥에서는 교황 직권이라는 것도 소용이 없다)
 
27. 연보궤 안에 던진 돈이 딸랑 소리를 내자마자 영혼이 연옥에서 벗어나 나온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의 학설을 설교하는 것이다.
 
28. 돈이 연보궤 안에서 딸랑 소리를 낼 때에 이득과 탐욕이 증가한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성직자의 대행적 기도의 응답 여부는 하나님의 선한 뜻에만 달려 있다.
 
29. 연옥에 있는 모든 영혼이 그곳으로부터 구속 받기를 원하는지 그 누가 알 것인가. 성 세베린과 파스칼에 관한 이야기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평가: 루터는 연옥에 있는 영들에게 어떠한 형벌이 추가되거나, 회개를 요청해서는 안 된다고 보았다. 교황의 면죄로 형벌이 사하여짐은 오류요 사기로 여겼다. 이는 자기 배를 채우는 행위로 보았지만, 여전히 95개조 반박문을 쓸 당시에 루터는 연옥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은 듯하다.   
  
*30-40: 면죄와 참회 그리고 사죄문제
 
30. 그 누구라도 각자 자기 자신의 참회에 대한 진실성을 알 수 없거든, 어찌 자기가 완전히 사면을 받았는지 알 수 있으랴
 
31. 참으로 회개하는 사람은 드물 듯이, 또 참으로 회개를 하고 면죄부를 사는 사람도 드물다.
 
32. 누구든지 사면증을 받고 자기가 구원받았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은 저들의 선생들과 다함께 영원히 저주를 받을 것이다.
 
33. 교황의 사면들을 가리켜서 인간이 하나님과 화해함으로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선물 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특별히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34. 왜냐하면 이런 사면들에 의해서 전달되는 은총은 인간에 의하여 규정된 성례적 만족의 형벌에 대해서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35. 연옥으로부터 영혼을 구출하는 속량을 구매하거나 혹은 고백의 증서를 구매하는 사람은 참회할 필요가 없다고 설교하는 자는 비기독교적 교리를 가르치는 사람이다.
 
36.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진심으로 자기 죄에 대해서 뉘우치고 회개하는 사람으로 면죄의 증서 없이도 형벌과 죄책에서 완전한 사함을 받는다.
 
37. 참다운 그리스도인은 죽은 자나 산 자나 면죄증이 없이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모든 영적 은혜에 참여하는 것이다.
 
38. 그러나 교황이 주는 면죄와 그의 관여를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미 말한 대로, 그것은 하나님의 사면의 선언이기 때문이다.
 
39. 면죄부에 대한 관대한 생각과 참다운 회개의 필요성을 동시에 사람들에게 권장한다는 것은 박식한 신학자에 있어서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40. 참된 통회는 형벌을 달게 받으며 찾는다. 그러나 사면을 관대하게 하는 것은 형벌을 등한시 하게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그것을 싫어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설혹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그와 같은 기회를 주는 것이다.
 
평가: 루터는 면죄부의 효력을 거부하면서, 면죄부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제공한다. 그는 면죄부의 효력을 오직 성례와 관련된 교회법적 형벌에 관하여서 면죄부가 효력을 가지고, 그 외의 다른 것은 불가함을 강조한다. 오직 하나님께만 죄에 대한 사죄권이 있으며, 진정한 회개를 반복적으로 말하는 것은 면죄부 구입의 무가치하며 미신적 행위임을 직접적으로 지적하는 것이다
    
*41-52: 면죄부의 구입과 면죄 시행의 남용
 
41. 사도적 계승의 사면권은, 사람들이 결코 그것을 사람의 다른 선한 일보다 더 중요한 것같이 오해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설교하지 않으면 안된다.
 
42. 면죄부의 구입을 어떤 식으로든 자선사업과 비교하여 생각한다는 것은 교황의 의도가 아니라는 것을 그리스도인에게 가르쳐야만 한다.
 
43.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고 필요한 사람에게 꾸어주는 것이 면죄부를 사는 것보다도 선한 일이라는 것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4. 왜냐하면 자선 행위에 의해서는 사랑을 베푸는 일이 증가하고, 그 선을 행하는 사람은 보다 나은 자가 되어가지만, 면죄부라는 수단에 의해서는 인간이 보다 선하게 되지 못하고, 다만 형벌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뿐이다.
 
45. 그리스도인들이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은 가난한 사람을 보고도 본 체 만 체 지나쳐버리고(3:17), 면죄부를 위해서 돈을 바치는 사람은 교황의 면죄를 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진노를 사는 것이다.
 
46. 그리스도인들이 배워야만 할 것은 풍부한 재산의 여유를 가지지 못한 자라면, 자기 가족을 위하여 필요한 것을 저축할 의무가 있으며(딤전5:8) 결코 면죄부 때문에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47. 그리스도인들이 알아야만 하는 것은 면죄부 구입에 대해서는 그들에게 전적으로 자유에 의한 일이며, 결코 그렇게 하라고 강요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48. 그리스도인이 알 것은 교황이 죄를 사면하여 줄 때에 더욱 더 기도에 힘쓰는 사람이 되기를 요구하는 것이지 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49. 교황의 면죄부는 사람들이 만일 그것에 신뢰를 두지 않는다면, 유용하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사람들이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을 잃는 일이 있다면 매우 해로운 일이라는 것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50. 그리스도인이 알 것은 만일 교황이 사제들의 면죄부에 대한 행동을 안다면 성 베드로 대성당이 불에 타 버릴지언정 자신의 양들의 가죽과 살과 뼈로서 그 성당을 짓는 것은 원치 않을 것이다.
 
51. 그리스도인이 알 것은 만일 교황이 면죄부의 설교자들이 받은 돈에 대해서 파악한다면, 성 베드로 대성전을 팔든지 혹은 자기의 사재로서 기꺼이 면죄부 산 사람들의 돈을 반환할 것이다.
 
52. 면죄의 증서를 통해서 구원에의 희망을 갖는 것은 헛된 것이다. 비록 판매 위탁자가, 아니, 교황 자신이 그 증서에 대해서 자기 영혼으로 보증한다 하더라도 헛된 것이다.
 
평가: 루터는 면죄부 구입의 자유가 인간에게 있지만, 면죄부 판매의 남용에 대해 비판하며, 그것은 결국에 물질적으로 낭비요 신앙적으로 해로운 일이요 구원론적으로 헛된 일임을 강조한다
   
*53-80: 면죄부 판매 설교의 문제 지적
 
53. 면죄부의 설교가 선포되도록 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저주하여 교회 안에서 아주 잠잠하여 지도록 만든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교황의 대적자들이다.
 
54.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는 데 있어서 면죄부에 대해서 시간을 할애하거나 혹은 그것에 대해서 더 긴 시간을 쓰는 것은 그 말씀에 대하여 부정을 행하는 것이다.
 
55. 교황의 생각에 면죄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면 면죄 축하에는 종 하나만 울리고 행렬도 한 번만 하고, 성례도 한차례만 시행 할 것이다. 그 반면에 있어서 복음이 매우 중요하다면 복음은 종 백 개를 울려서 전하고 행렬을 백 번 인도하고 성례도 백 번 집전해서 전할 것이다.
 
56. 교황이 면죄부를 발행하는 교회의 금고는 그리스도의 백성들 가운데서 충분히 표시되어지지도 않았고 알려지지도 않았었다.
 
57. 그 금고에는 세상 재물이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 만일 있다면, 언제든지 써 버릴 것이다. 많은 사제들은 나누어 주려고 하지 않고 보물을 거기에 쌓아 놓기만 하고 있다.
 
58. 면죄부 금고에는 그리스도와 성도들의 공로가 있는 것도 아니다. 교황도 모르게 면죄부가 사람의 마음속에 은혜를 베풀고 십자가의 효력을 나타내고 죽음과 지옥을 면케 한다고 말한다.
 
59. 성 로렌스는 가난한 사람들이 교회의 보배라고 말했지만, 그러나 그는 그가 살던 시대의 사용된 어법에 따라 말한 것이다.
 
60.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해서 주어진 교회의 열쇠들이 곧 교회의 보화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61. 왜냐하면 형벌의 면죄와 미결된 사건들을 위해서는 교황의 권능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 명백한 일이기 때문이다.
 
62. 교회의 참된 보화는 하나님의 영광과 은총의 거룩한 복음이다.
 
63. 하지만, 이 보화가 먼저 된 것을 나중 된 것으로 만들기 때문에, 가장 증오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19:30; 20:16; 13:30 참조)
 
64. 그러나 면죄부의 보화는 나중 된 것을 먼저 될 것으로 만드는 원인이기 때문에, 가장 애호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65. 그러므로 복음의 보화들은 그들이 돈 많은 사람들을 낚던 오래 된 그물이었다.
 
66. 면죄부의 보화들은 오늘날도 그것을 가지고 사람의 재산을 낚는 그물이다.
 
67. 사제들이 면죄부가 가장 큰 은혜라고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것은 오직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행위이다.
 
68. 그렇지만 하나님의 은총과 십자가의 경건에 비하면 그것들은 실재에 있어 참으로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69. 주교들과 교구 사제들은 사도적 계승을 가진 사면의 대리자들로서 모든 경의를 가지고 존중을 받아야만 한다.
 
70. 그러나 그들은 한층 더 눈을 활짝 뜨고 귀를 바짝 기울여서 교황의 위임에 대신해서 자기들 자신들의 꿈을 설교하지 않도록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71. 사도적 계승의 사면권의 진리에 반대하여 말하는 자는 추방과 저주를 받을 지어다.
 
72.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사죄를 설교자들이 하는 해롭고 뻔뻔스런 말에 관해서 심각하게 염려하는 자에게는 복이 있을지어다.
 
73. 면죄부 매매에 기만적 수단을 써서 그 면죄를 방해하는 것을 교황이 엄금하는 것은 잘하는 일이다.
 
74. 누구든지 면죄의 미명하에 거룩한 자선과 진리를 기만수단을 씀으로 인하여 중생하면 이는 교황이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75. 교황의 면죄부에도 굉장한 능력이 있어서, 불가능한 말이기는 하지만, 하나님의 어머니를 능욕한 인간까지라도 용서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정신이 나간 생각이다.
 
76. 이와 반대로, 우리가 확신하는 것은 교황의 면죄부는 죄 중에서도 제일 가벼워서 그 죄의 책임을 묻지 않을 만치 작은 죄까지라도 사할 수 없다는 것이다.
 
77. 만일 성 베드로가 오늘날의 교황이었다 할지라도, 면죄 이상의 큰 은총들을 줄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성 베드로나 교황에 대한 모독이다.
 
78. 우리가 확신하는 것은 현 교황이나 혹은 다른 어느 교황이든지 그보다 더 큰 은혜를 베풀 수 있으니 곧 복음, 능력, 병을 고치는 은사이다.(고전 12:9-)
 
79. 교황의 팔에 다른 휘장들과 같이 장착되어 있는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같은 능력을 가졌다는 것은 주님을 모독하는 것이다.
 
80. 이와 같은 가르침이 사람들 가운데 선포되는 것을 묵인하는 감독과 교구 목사들과 신학자들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평가: 루터는 교회의 참된 보물은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의 가장 거룩한 복음임을 분명히 말한다. 하지만 그가 한탄하는 이유는 오직 복음 외에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남겨 놓은 것이 없지만, 이 복음이 교회 안에 거의 알려지지 않고 교권적 제도와 비성경적 이론들에게 밀려나 있는 상황이다.


루터는 우리의 죄와 형벌에 대한 사면 여부와 관련하여 면죄부의 효용성과 교황의 사죄권을 철저히 부인하지만, 면죄부 자체가 가지고 있는 효력을 완전부인하지는 않는데, 그것은 66조에 사람들의 재산을 낚는 그물 역할을 하고 있음을 비아냥거린다.


루터는 79조에서 면죄부를 판매하며 십자가를 말한다 하더라도 그들의 입술에서 나오는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아니라 인간이 고안하여 교황의 인장이 새겨진 십자가 조형물에 불과하다. 이 십자가는 실상 면죄부를 사려는 사람들에게 거리끼는 것이 되고 피해야 할 대상이 되며 영혼을 구하기는커녕 더욱 고통스럽게 한다.


*81-91: 면죄부 남용과 시행에 대한 공박
 
81. 면죄권의 설교에서 이런 평신도들의 날카로운 질문이 제기되어지는데, 교황에 대한 존경을 수호하기란 제아무리 박식한 사람에게 있어서도 쉬운 일이 아니다.
 
82. 예를 들어보자: 어찌하여 교황은 가장 거룩한 자선과 영혼들에게 최고로 필요한 것을 채워주기 위하여 연옥을 비우지 않는가? 이것이 모든 이유들 중에서 가장 합당한 것인데, 그는 대성당의 회랑 건설에 소비될 것들과 썩어질 금전들을 거둬들임으로서 수없이 많은 영혼을 구원하고 있다고 말할 것이다.
 
83. 또한 이미 구속함을 받은 사람을 위한 기도는 부당한 일인데 무엇 때문에 죽은 사람의 장례식이나 추도미사를 계속하는가? 무엇 때문에 교황은 그런 목적으로 교회에 바친 기부금을 돌려주지 않으며 혹은 그 기부금의 취소를 허락하지 않는가?
 
84. 다시 한 번 질문 한다: 돈을 받아내려는 목적으로 불량한 한 사람과 하나님의 원수가 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에 의해서 사랑을 받는 경건한 영혼에게 구원을 베푸는 것과 같은 일을 허용하도록 허락하면서, 하나님에 의해 사랑받는 이 경건한 영혼 자신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서, 자유로운 선행의 마음으로 그를 구해내지 않는 것은 도대체 하나님과 교황의 어떤 새로운 종류의 거룩함이 있다는 말인가?
 
85. 또한 참회에 관한 교회의 법규는 사실상 오랫동안 사용치 않았기 때문에 폐지되고 사문화되었는데, 왜 아직도 돈으로 인한 면죄부를 수여함으로서 구속해 내는 것은 여전히 시행해야 하는가?
 
86. 또한 오늘날 제일 부자의 재산보다도 더 많은 재산을 가진 교황이 가난한 신자의 돈으로 행하는 대신 차라리 자기의 돈으로 성 베드로 교회당쯤은 세울 수 있지 않는가?
 
87. 또한 교황은 완전한 통회를 통해서 충분한 사면과 속죄에 대한 권리를 가진 사람들에게 면죄부를 주어서 무엇을 사하려고 하는가?
 
88. 또한 교황이 각 신자에게 사면과 은총의 참여를 지금 하루에 한 번 주는 것을 만일 하루에 백번 준다고 한다면 교회는 얼마나 더 큰 축복을 얻게 되겠는가?
 
89. 교황이 면죄부를 수여하는 것은 그 목적이 돈이 아니라 영혼의 구출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오래 전에 주었던 증서나 면죄증을 왜 무효가 되게 만드는 것인가? 그것이 면죄부와 같이 동일하게 죄를 면할 수 있을 것인데 말이다.
 
90. 평신도들이 이러한 질문과 반론을 제기 하는데 이론적으로 증명치 못하고 다만 권력으로만 억압하는 것은 교회와 교황을 원수들의 비방거리가 되게 할 것이고, 그리스도인들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91. 만일 면죄부에 대하여 교황의 본의와 정신을 가지고 설교한다면, 이런 모든 문제는 저절로 해결되었을 것이다. 아예 그런 문제가 존재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평가: 루터는 교황을 직접적으로 공격하였다. 왜 교황은 돈을 받아야만 사면권을 행사하는지에 대한 질타였는데, 이것이 루터가 파문당하게 된 이유 중 하나이다. 루터는 교황의 면죄부 판매가 돈을 받아 내려는 목적 밖에 없음을 매우 강도 높게 비판한다. 그뿐 아니라 면죄부로 인한 모든 문제는 교황의 기본적인 의도의 문제로 보고 있다.


*92-95: 십자가 신학에 입각한 그리스도교인의 진정한 생활
 
92.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백성을 향하여 평안도 없는데 평안 평안하고 부르짖는 예언자들은 다 물러 가라.(13:10,16; 6:14; 8:11;살전5:3)
 
93. 그리스도의 백성을 향하여 십자가, 십자가하고 부르짖는 모든 예언자들은 축복을 받을지어다. 그리고 십자가는 없는 것이다.
 
94. 그리스도인들은 고통, 죽음, 지옥을 통하여서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를 부지런히 따르도록 훈계 받아야 한다.
 
95. 그리고 이같이 하여,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평안의 보장에 의해서보다는 오히려 많은 고난을 통하여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데 더욱 깊은 신뢰를 가지게 하라.(14:22)
 
평가: 루터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은 위로와 평안이 아니라 고난 속에 놓여 있음을 말하며, 머리 되신 그리스도를 온전히 추종하며 살 것을 권면한다. 루터는 고통당하는 영혼들에게 면죄부가 아닌 그리스도를 통한 참된 복음과 십자가 신학이 가르쳐주는 참된 위로를 말하고자 하였다. 루터는 면죄부를 통한 값싼 은혜와 편하고 쉬운 인간적 위로를 거부하고 그리스도의 생명이 대속물로 주어진 값비싼 은혜와 고난의 삶을 통한 하나님의 위로를 설파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 앞에서의 신앙, 하나님 중심적 신앙,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신앙이 무엇인지를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통해 말하고자 하였다. 이 마지막 조항들은 루터의 초기 개혁 사상의 핵심으로 인간의 공로로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영광의 신학과 대조된 십자가 신학이 반영된 것이다  
 
5. 95개조 반박문을 통한 루터의 주장 요약
 
첫째, 회개의 삶을 강조하고 고해성사는 불필요하다.
둘째, 면죄부는 죄책감을 결코 제거할 수 없다. 교황 자신이라도 그와 같은 일을 할 수 없다. 사죄는 하나님의 일이다.
셋째, 면죄는 죄에 대한 처벌을 교황이 사면 할 수 없다. 그 사면권은 역시 하나님에게만 있다.
넷째, 면죄부는 연옥에 있는 영혼에게 아무런 효력도 없다. 교회가 부과한 처벌은 오로지 산 자에게만 적용되며 사망이 그러한 처벌을 취소시킨다. 연옥에 있는 영혼에게 교황이 할 수 있는 일은 오로지 기도에 의할 뿐이지 자신의 관할권이나 열쇠의 권한에 의해서 자신의 힘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섯째, 참으로 회개하는 신자라면 면죄부와는 상관없이 하나님으로부터 이미 용서를 받은 것이며 면죄부는 필요치 않다. 그리스도께서 이러한 참된 회개를 요구하신다.
여섯째, 사람을 낚는 그물인 공로의 보화는 불필요하며 오직 그리스도의 공로로 구원을 받는다. 십자가를 외치고 하늘나라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많은 고난을 받아야 한다.

출처 : 천국이 있는 풍경(기쁨이 있는 교회)
글쓴이 : 고재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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