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교부 요약표
이름 |
연대 |
목회지 |
저 술 |
주요 사실 |
로마의 클레멘트 |
30 - 100 |
로마 |
클레멘트 1서 |
로마 교회의 제4대 교황 빌립보서4:3에 언급된 것으로 추정 도미티아누스황제 박해 시 순교함 사도의 계승원칙을 강조함 |
익나티우스 |
? - 117년 |
시리아 안디옥 |
에베소 서신 마그네시아 서신 트랄레스서신 로마 서신 빌라델비아 서신 서머나 서신 폴리갑 서신 |
그의 서신은 로마에 순교하러 가는 도중에 기록되었으며 그는 순교를 당연한 기쁨의 운명으로 받아들임 주교와 장로직의 구분을 최초 역설 이단사상인 영지주의를 배격함 트라야누스황제의 박해로 순교함 |
헤르마스 |
1말 - ~ 2초 |
로마 |
목자서 |
클레멘트와 동시대 인물임 환상과 비유에 관한 많은 저술 아마도 유대인이었으며 노예 출신의 신분을 지닌 것으로 추정함 |
바나바 |
1말 - 2초 |
알렉산드리아 |
바나바서 |
알렉산드리아의 법률학자임 필로의 알레고리 방법에 능통함 |
파피아스 |
60 - 130 |
히에라볼리 |
우리 주의 말씀 강해서 |
사도 요한과 깊은 친교를 나눔 종말론에서 전천년설을 주장함 마가복음은 베드로의 어록집에 기초하여 저술되었으며 마태복음은 원래 아랍어로 기록되었다고 주장 |
폴리갑 |
69경- 160년 |
서머나 |
빌립보 서신 |
사도 요한과 깊은 교제를 나눔 이그나티우스의 서신들을 편집하고 보존함 영지주의자 말시온을 "사단의 맏아들"로 규정함 안토니누스 피우스 치하에 순교함 |
변증교부 요약표
이름 |
연대 |
목회지 |
주요 저서 |
주요 사실 |
쿠아드라투스 |
2세기초 |
아테네 |
변증서(전해지지 않음) |
아테네 주교임 그의 변증서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보냄 기독교를 유대교와 이교도의 예배와 대조구별 |
아리스티데스 |
2세기초 |
아테네 |
변증서(전해지지 않음) |
그의 저서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보낸 변증서로 사도 바울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음 |
순교자 저스틴 (유스틴) |
100-165년경 |
팔레스틴 에베소 로마 |
제1 변증서 제2 변증서 유대인 트리포와의 대화 이교에 대한 비판(미전) 말시온 이교 반박서(미전) |
철학적인 훈련을 받음 순회 평교사로 영지주의자 말시온을 반박하며 로고스(logos) 개념정립을 위해 헌신함 예언, 이적, 윤리의 근본인 기독교에 대한 토론에 열의를 보였고 그후 로마에서 순교함 |
타티안 |
110-172 |
앗시리아 시리아 로마 |
공관복음서 그리스인들에게 보내는 서신 |
저스틴의 제자로 다른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우월성을 주장함 그는 최초로 복음서들간의 공통된 기사를 정리하였으나 말년에 영지주의에 심취되었음 그의 추종자들을 "극단적 금욕주의자"로 간주 |
아데나고리스 |
2세기 |
아테네 |
변증서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하여 |
플라톤주의자로 고전적인 형태의 저술을 남김 |
데오필루스 |
181년 사망 |
안디옥 |
아우톨리쿠스 서신 |
안디옥의 주교로 이교철학자들과 논쟁을 벌인 엄격한 변증가임 |
멜리토 |
190년 사망 |
사르디스 |
약 20여권의 저서(대부분소설) |
시르디스의 주교로 Quartodecimans(14일주의)을 지지함 구약성서 가운데 최초로 그리스도인 목록을 작성함 |
헤게시푸스 |
2세기 |
시리아 그리스 로마 |
연대기(전해지지 않음) |
유대교에서 개종한 자로 초대교회의 순수성과 사도성을 증명하기 위해 각종 문헌정보를 수집하였고 모든 이단사상의 책임을 유대교에 돌림 |
3세기 교부 요약표
이름 |
연대 |
목회 장소 |
대표 저서 |
주요 내용 |
이레니우스 |
2세기 후반 |
서머나 고올 |
이교에 대한비판 악의 기원과 신(神)의 일체성에 관하여 |
폴리갑에게 공부한 그는 선교사요 변증가였으며 영지주의에 강력한 반대를 표방하였고 전천년설을 옹호하였으며 리용의 주교로 그곳에서 순교하였다. |
클레멘트 |
150- 215 |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예루살렘 |
그리스인들에게 보내는 교훈집 교육론 기질론 |
철학 수업을 쌓았던 그는 성년에 이르러 개종하였으며 로고스이론을 강조하였고 성서를 은유적 해석방법으로 접근하였다. 고전적인 그린스도인 찬양시인 "선한목자"를 저술하였다. |
터툴리안 |
160- 220 |
카르타고 |
이교에 대한 규정 말시온 이교반박서 프락세우스 이교반박서 |
로마군대 장교의 아들로 태어나 법률을 공부한 그는 중년의 시기에 몬타누스파로 개종하였으며 그의 업적은 그가 삼위일체 교리를 정립시켰다는 데에 있다. |
히폴리투스 |
170- 236 |
로마 |
철학인간[다수의 주석서가 필요함] |
이레니우스에게서 공부한 그는 당대 로마의 주교들에게 배척받았는데 그 이유는 알레고리적인 방법으로 성서를 해석하였기 때문이었다. 후에 사르디니아지역으로 망명하여 그곳에서 사망하였다. |
율리우스-아프리카누스 |
160- 240 |
팔레스틴 |
연대 사료집 |
오리겐에서 공부한 그는 천지창조로부터 서기 221년까지 역사적인 자료연구서를 발간하였다. |
오리겐 |
185- 254 |
알렉산드리아 가이사랴 |
6개국어 대역성서 켈수스 이교반박 제1원리(신학) |
그의 아버지 레오니다스는 202년에 순교하였고 그는 클레멘트에게서 공부하였다. 203년 클레멘트 사후(死後) 교리문답학교의 책임자가 되었으며 성서의 알레고리적인 해석의 주목할만한 업적을 이루었으며 극도의 수도생활을 하였고 교회내 반대세력을 피해 망명생활한 후 로마인의 손에 의해 고문 끝에 순교하였다. |
씨프리안 |
200- 258 |
카르타고 |
교회의 통일성 실수에 대하여 |
수사학을 공부한 그는 245년에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 247년부터 카르타고의 주교 일을 담당하였고 터툴리안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감독의 권위를 강조하였다. 박해시 배교자들의 문제에 엄격한 입장을 취하였고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박해시 순교하였다. |
니케아회의 및 이후 교부 요약표(1)
이름 |
연도 |
목회지 |
대표 저서 |
주요 사실 |
락탄티우스 |
240년경 -320년 |
이탈리아 고올(프랑스) |
신학 강요 |
그의 아버지는 이교도였으며 성년기에 개종하였고 콘스탄티누스 황제 아들의 가정교사로 활동하였다. |
유세비우스 |
263-339년경 |
가이사랴 |
교회사 연대기 콘스탄티누스전기 |
교회사의 아버지로 불리우며 가이사랴의 신학교에서 가르쳤으며 그곳에서 감독직을 수행한 후 안디옥의 감독 요청을 사양하였다. 아리우스 논쟁에서 타협점을 모색하였지만 아리우스와 아다나시우스의 견해를 모두 동조하지 않았으며 후에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자문역으로 활약한 그는 천년왕국설에 완고하게 반대입장을 견지하였다. |
힐라리 |
291년경 -371년 |
포아티에 |
삼위일체론 |
생애 말년에 그리스도인이 된 그는 아리안주의에 서방측 반대론자로 활동하였으며 350년 포아티에 지역 감독일을 맡아 보게 되었다. |
아다나시우스 |
296년경 -373년 |
알렉산드리아 |
그리스도의성육신론 아리안주의반박서 아폴리나리우스 반박서 |
정통 삼위일체론자의 대표적인 변증가로 알렉산더 주교의 비서일을 보면서 니케아회의에 참석하였다. 328년 알렉산드리아의 감독이 된 후 다섯 차례의 망명생활과 철저한 금욕생활을 하였다. |
바질 |
329년경 -379년 |
갑바도키아 |
에우노미우스 전집(5권) |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하여 아테네에서 철학을 공부한 후 금욕생활로 일관한 그는 갑바도키아지역 가이사랴의 감독이 된 후 아리안주의와 논쟁을 벌였으며 나병환자 진료소를 세웠다. |
닛사의 그레고리 |
330-394년경 |
갑바도키아 |
에우노미우스 반박서 아폴리나리우스 반박서 성자와 성령에 대하여 |
바질의 동생으로 오리겐의 영향으로 은유론자가 되면서 결혼후에도 철저한 금욕생활을 추구하였다. 372년 권유에 못이겨 닛사의 감독이 되었고 아리안주의와 싸웠으며 삼위일체론 가운데 본체와 위격의 구분을 최초로 주장하였으며 콘스탄티노플회의에 참석하였다. |
낫시안수스의그레고리 |
330-390년경 |
갑바도키아 콘스탄티노플 |
신학개론 |
낫시안수스감독의 아들로 바질과 함께 그리스에서 철학을 공부한 그는 철저한 금욕주의자로 374년 낫시안수스의 감독이 된 후에 381년 콘스탄티노플의 감독일도 보았으나 곧 사임하였으며 아리안주의에 반대한 당대의 웅변가요 시인이었다. |
암브로시우스 |
340년경 -397년 |
밀라노 |
신앙론 성령론 성찬론 |
고올(프랑스)지방 총독의 아들로 태어나 관료가 되려고 준비중에 북이탈리아의 집정관에 오른 그는 374년 밀라노의 감독직을 맡았으며 그후 금욕생활을 표방하였으며 아리안파와 논쟁을 벌였고 황제 데오도시우스가 데살로니가인을 학살하자 여기에 맞서 싸웠으며 그의 설교는 어거스틴에게 깊은 감화를 주었다. |
요한 크리소스톰 |
374년경 -407년 |
안디옥 콘스탄티노플 |
설교학 목회학 |
그의 별명은 "달변가"로 고대교회의 가장 위대한 설교가였으며 그의 설교는 윤리적인 실천에 큰 비중을 두었고 로마 관료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수사학을 공부하였으며 수도생활을 자청하였다. 397년 콘스탄티노플의 감독직에 올랐으나 여황제 에우독시아에 의해 추방되어 망명지에서 여생을 마쳤다. |
니케아회의 및 이후 교부 요약표(2)
제롬 |
345년경 -420년 |
로마 안디옥 베들레헴 |
라틴어성서(Vulgate) 저자목록 색인[다수의 주석서] |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태어나 수사학을 배웠고 수도원운동의 주창자로 대부분의 생애를 사막에서 운둔생활로 보냈으며 당대에 히브리어에 능통한 극소수의 사람으로서 로마의 감독 다마수스의 비서일을 담당하였다. 그의 영향으로 수많은 로마여성들이 금욕주의에 호응하였으며 그의 후반 생애의 35년간은 베들레헴에서 보냈고 그의 불후의 역작인 라틴어성서(Vulgate)는 가톨릭교회의 공식성서로 인정되었다. |
몹수에스티아의데오도르 |
350년경 -428년 |
안디옥 몹수에스티아 |
소예언서 주석 은유론자 반박서 원죄 옹호론자 반박서 |
안디옥 신학파의 대부로 크리소스톰의 친구였던 그는 금욕생활을 청산하고 결혼하였고 392년 몹수에스티아의 감독이 된 후 성서해석을 위해 문법적, 역사적 자료의 활용을 주장하였다. 성서의 은유적 해석에 반대하였고 네스토리우스(경교)의 지도자가 된후 제2차 콘스탄티노플회의로 파문당했다. |
어거스틴 |
354-430 |
북아프리카 |
고백록 명상록 신(神)의 도성 신학개요 재고록 |
그리스도인 어머니와 이교도인 아버지에게서 출생한 그는 카르타고에서 공부한 후 젊은 시절 마니교에 심취하였으나 386년 개종하여 밀라노의 감독 암브로시우스에게 강화를 받았다. 395년 히포의 감독이 된 후 수도원생활을 동경하였다. 마니교, 도나투스파, 펠라기안주의자들을 배격했으며 기독교 역사철학에 초석을 마련하였고 그의 저서는 거의 중세 신학논쟁의 모든 부분에서 폭넓게 수용되었다. |
씨릴 |
376-444 |
알렉산드리아 |
네스토리우스 반박서 배교자 율리아누스 반박서 |
알렉산드리아 신학파의 거장으로 412년경 감독직에 추대되었고 그를 적대시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표리부동하게 처신하였으며 크리소스톰, 데오도르, 네스토리우스를 배척하였고 마리아 숭배를 옹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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