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훈련

[스크랩] 사도교부 요약표

공격이 2013. 4. 25. 10:31

사도교부 요약표

 

 

이름

연대

목회지

저 술

주요 사실

로마의

클레멘트

30 -

100

로마

클레멘트 1서

로마 교회의 제4대 교황

빌립보서4:3에 언급된 것으로 추정

도미티아누스황제 박해 시 순교함

사도의 계승원칙을 강조함

익나티우스

? -

117년

시리아

안디옥

에베소 서신

마그네시아 서신

트랄레스서신

로마 서신

빌라델비아 서신

서머나 서신

폴리갑 서신

그의 서신은 로마에 순교하러 가는 도중에 기록되었으며 그는 순교를 당연한 기쁨의 운명으로 받아들임

주교와 장로직의 구분을 최초 역설

이단사상인 영지주의를 배격함

트라야누스황제의 박해로  순교함

헤르마스

1말 -

~ 2초

로마

목자서

클레멘트와 동시대 인물임

환상과 비유에 관한 많은 저술

아마도 유대인이었으며 노예 출신의 신분을 지닌 것으로 추정함

바나바

1말 -

2초

알렉산드리아

바나바서

알렉산드리아의 법률학자임

필로의 알레고리 방법에 능통함

파피아스

60 -

130

히에라볼리

우리 주의 말씀 강해서

사도 요한과 깊은 친교를 나눔

종말론에서 전천년설을 주장함

마가복음은 베드로의 어록집에 기초하여 저술되었으며 마태복음은 원래 아랍어로 기록되었다고 주장

폴리갑

69경-

160년

서머나

빌립보 서신

사도 요한과 깊은 교제를 나눔

이그나티우스의 서신들을 편집하고 보존함

영지주의자 말시온을 "사단의 맏아들"로 규정함

안토니누스 피우스 치하에 순교함

 

 

변증교부 요약표

이름

연대

목회지

주요 저서

주요 사실

쿠아드라투스

2세기초

아테네

변증서(전해지지 않음)

아테네 주교임

그의 변증서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보냄

기독교를 유대교와 이교도의 예배와 대조구별

아리스티데스

2세기초

아테네

변증서(전해지지 않음)

그의 저서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보낸 변증서로 사도 바울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음

순교자 저스틴 (유스틴)

100-165년경

팔레스틴

에베소

로마

제1 변증서

제2 변증서

유대인 트리포와의 대화

이교에 대한 비판(미전)

말시온 이교 반박서(미전)

철학적인 훈련을 받음

순회 평교사로 영지주의자 말시온을 반박하며 로고스(logos) 개념정립을 위해 헌신함

예언, 이적, 윤리의 근본인 기독교에 대한 토론에 열의를 보였고 그후 로마에서 순교함

타티안

110-172

앗시리아

시리아

로마

공관복음서

그리스인들에게 보내는 서신

저스틴의 제자로 다른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우월성을 주장함

그는 최초로 복음서들간의 공통된 기사를 정리하였으나 말년에 영지주의에 심취되었음

그의 추종자들을 "극단적 금욕주의자"로 간주

아데나고리스

2세기

아테네

변증서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하여

플라톤주의자로 고전적인 형태의 저술을 남김

데오필루스

181년 사망

안디옥

아우톨리쿠스 서신

안디옥의 주교로 이교철학자들과 논쟁을 벌인 엄격한 변증가임

멜리토

190년 사망

사르디스

약 20여권의 저서(대부분소설)

시르디스의 주교로 Quartodecimans(14일주의)을 지지함

구약성서 가운데 최초로 그리스도인 목록을 작성함

헤게시푸스

2세기

시리아

그리스

로마

연대기(전해지지 않음)

유대교에서 개종한 자로 초대교회의 순수성과 사도성을 증명하기 위해 각종 문헌정보를 수집하였고 모든 이단사상의 책임을 유대교에 돌림

 

 

3세기 교부 요약표

이름

연대

목회 장소

대표 저서

주요 내용

이레니우스

2세기 후반

서머나

고올

이교에 대한비판

악의 기원과 신(神)의 일체성에 관하여

폴리갑에게 공부한 그는 선교사요 변증가였으며 영지주의에 강력한 반대를 표방하였고 전천년설을 옹호하였으며 리용의 주교로 그곳에서 순교하였다.

클레멘트

150-

215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예루살렘

그리스인들에게 보내는 교훈집

교육론

기질론

철학 수업을 쌓았던 그는 성년에 이르러 개종하였으며 로고스이론을 강조하였고 성서를 은유적 해석방법으로 접근하였다.

고전적인 그린스도인 찬양시인 "선한목자"를 저술하였다.

터툴리안

160-

220

카르타고

이교에 대한 규정

말시온 이교반박서

프락세우스 이교반박서

로마군대 장교의 아들로 태어나 법률을 공부한 그는 중년의 시기에 몬타누스파로 개종하였으며 그의 업적은 그가 삼위일체 교리를 정립시켰다는 데에 있다.

히폴리투스

170-

236

로마

철학인간[다수의 주석서가 필요함]

이레니우스에게서 공부한 그는 당대 로마의 주교들에게 배척받았는데 그 이유는 알레고리적인 방법으로 성서를 해석하였기 때문이었다.

후에 사르디니아지역으로 망명하여 그곳에서 사망하였다.

율리우스-아프리카누스

160-

240

팔레스틴

연대 사료집

오리겐에서 공부한 그는 천지창조로부터 서기 221년까지 역사적인 자료연구서를 발간하였다.

오리겐

185-

254

알렉산드리아

가이사랴

6개국어 대역성서

켈수스 이교반박

제1원리(신학)

 그의 아버지 레오니다스는 202년에 순교하였고 그는 클레멘트에게서 공부하였다.

203년 클레멘트 사후(死後) 교리문답학교의 책임자가 되었으며 성서의 알레고리적인 해석의 주목할만한 업적을 이루었으며 극도의 수도생활을 하였고 교회내 반대세력을 피해 망명생활한 후 로마인의 손에 의해 고문 끝에 순교하였다.

씨프리안

200-

258

카르타고

교회의 통일성

실수에 대하여

수사학을 공부한 그는 245년에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 247년부터 카르타고의 주교 일을 담당하였고 터툴리안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감독의 권위를 강조하였다.

박해시 배교자들의 문제에 엄격한 입장을 취하였고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박해시 순교하였다.

 

 

 

니케아회의 및 이후 교부 요약표(1)

이름

연도

목회지

대표 저서

주요 사실

락탄티우스

240년경

-320년

이탈리아

고올(프랑스)

신학 강요

그의 아버지는 이교도였으며 성년기에 개종하였고 콘스탄티누스 황제 아들의 가정교사로 활동하였다.

유세비우스

263-339년경

가이사랴

교회사

연대기

콘스탄티누스전기

교회사의 아버지로 불리우며 가이사랴의 신학교에서 가르쳤으며 그곳에서 감독직을 수행한 후 안디옥의 감독 요청을 사양하였다.

아리우스 논쟁에서 타협점을 모색하였지만 아리우스와 아다나시우스의 견해를 모두 동조하지 않았으며 후에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자문역으로 활약한 그는 천년왕국설에 완고하게 반대입장을 견지하였다.

힐라리

291년경

-371년

포아티에

삼위일체론

생애 말년에 그리스도인이 된 그는 아리안주의에 서방측 반대론자로 활동하였으며 350년 포아티에 지역 감독일을 맡아 보게 되었다.

아다나시우스

296년경

-373년

알렉산드리아

그리스도의성육신론

아리안주의반박서

아폴리나리우스 반박서

정통 삼위일체론자의 대표적인 변증가로 알렉산더 주교의 비서일을 보면서 니케아회의에 참석하였다.

328년 알렉산드리아의 감독이 된 후 다섯 차례의 망명생활과 철저한 금욕생활을 하였다.

바질

329년경

-379년

갑바도키아

에우노미우스 전집(5권)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하여 아테네에서 철학을 공부한 후 금욕생활로 일관한 그는 갑바도키아지역 가이사랴의 감독이 된 후 아리안주의와 논쟁을 벌였으며 나병환자 진료소를 세웠다.

닛사의 그레고리

330-394년경

갑바도키아

에우노미우스 반박서

아폴리나리우스 반박서

성자와 성령에 대하여

바질의 동생으로 오리겐의 영향으로 은유론자가 되면서 결혼후에도 철저한 금욕생활을 추구하였다.

372년 권유에 못이겨 닛사의 감독이 되었고 아리안주의와 싸웠으며 삼위일체론 가운데 본체와 위격의 구분을 최초로 주장하였으며 콘스탄티노플회의에 참석하였다.

낫시안수스의그레고리

330-390년경

갑바도키아

콘스탄티노플

신학개론

낫시안수스감독의 아들로 바질과 함께 그리스에서 철학을 공부한 그는 철저한 금욕주의자로 374년 낫시안수스의 감독이 된 후에 381년 콘스탄티노플의 감독일도 보았으나 곧 사임하였으며 아리안주의에 반대한 당대의 웅변가요 시인이었다.

암브로시우스

340년경

-397년

밀라노

신앙론

성령론

성찬론

고올(프랑스)지방 총독의 아들로 태어나 관료가 되려고 준비중에 북이탈리아의 집정관에 오른 그는 374년 밀라노의 감독직을 맡았으며 그후 금욕생활을 표방하였으며 아리안파와 논쟁을 벌였고 황제 데오도시우스가 데살로니가인을 학살하자 여기에 맞서 싸웠으며 그의 설교는 어거스틴에게 깊은 감화를 주었다.

요한 크리소스톰

374년경

-407년

안디옥

콘스탄티노플

설교학

목회학

그의 별명은 "달변가"로 고대교회의 가장 위대한 설교가였으며 그의 설교는 윤리적인 실천에 큰 비중을 두었고 로마 관료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수사학을 공부하였으며 수도생활을 자청하였다.

397년 콘스탄티노플의 감독직에 올랐으나 여황제 에우독시아에 의해 추방되어 망명지에서 여생을 마쳤다.

 

 

 

 

니케아회의 및 이후 교부 요약표(2)

제롬

345년경

-420년

로마

안디옥

베들레헴

라틴어성서(Vulgate)

저자목록 색인[다수의 주석서]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태어나 수사학을 배웠고 수도원운동의 주창자로 대부분의 생애를 사막에서 운둔생활로 보냈으며 당대에 히브리어에 능통한 극소수의 사람으로서 로마의 감독 다마수스의 비서일을 담당하였다.

그의 영향으로 수많은 로마여성들이 금욕주의에 호응하였으며 그의 후반 생애의 35년간은 베들레헴에서 보냈고 그의 불후의 역작인 라틴어성서(Vulgate)는 가톨릭교회의 공식성서로 인정되었다.

몹수에스티아의데오도르

350년경

-428년

안디옥 몹수에스티아

소예언서 주석

은유론자 반박서

원죄 옹호론자 반박서

안디옥 신학파의 대부로 크리소스톰의 친구였던 그는 금욕생활을 청산하고 결혼하였고 392년 몹수에스티아의 감독이 된 후 성서해석을 위해 문법적, 역사적 자료의 활용을 주장하였다. 성서의 은유적 해석에 반대하였고 네스토리우스(경교)의 지도자가 된후 제2차 콘스탄티노플회의로 파문당했다.

어거스틴

354-430

북아프리카

고백록

명상록

신(神)의 도성

신학개요

재고록

그리스도인 어머니와 이교도인 아버지에게서 출생한 그는 카르타고에서 공부한 후 젊은 시절 마니교에 심취하였으나 386년 개종하여 밀라노의 감독 암브로시우스에게 강화를 받았다.

395년 히포의 감독이 된 후 수도원생활을 동경하였다.

마니교, 도나투스파, 펠라기안주의자들을 배격했으며 기독교 역사철학에 초석을 마련하였고 그의 저서는 거의 중세 신학논쟁의 모든 부분에서 폭넓게 수용되었다.

씨릴

376-444

알렉산드리아

네스토리우스 반박서

배교자 율리아누스 반박서

알렉산드리아 신학파의 거장으로 412년경 감독직에 추대되었고 그를 적대시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표리부동하게 처신하였으며 크리소스톰, 데오도르, 네스토리우스를 배척하였고 마리아 숭배를 옹호하였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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