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훈련

[스크랩] 요한계시록(사경회 강의 자료)

공격이 2013. 4. 24. 14:34

  

요 한 계 시 록




1. 문학적 성격

1) 묵시의 책

“이 책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하신 일들을 기록한 책” (1:1)

 악한 세력들이 이 세상에서 세력을 잡고 신앙인들이 그 밑에서 하나님께 대한 충성 때문에 극심한 고통을 당할 때 그들은 어쩔 수 없이 보이지 않는 초월 세계에 소망을 둘 수밖에 없다. 그리고 우주의 심판자가 악한 자를 멸하고 그의 성도들을 구원해 주실 것에 소망과 기대를 두고 위로를 얻으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이 고난 중에서도 신앙을 잃지 않은 채 마지막 구원에 대한 꿈과 환상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런 꿈과 환상에 대한 기록을 우리는 묵시록이라고 부른다. 묵시 문학의 특징은  많은 상징적인 표현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유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초월적이며 미래적인 보이지 않는 세상에 대하여 말하고 있기 때문이고, 위험한 메시지를 갖고 있는데다가. 마음대로 말하고 표현할 수 없는 그런 억압의 시대 가운데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2) 예언의 책

“너 보는 것을 책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1:11)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1:3)

요한 계시록은 다른 묵시문학처럼 우주 생성이나 천문학 혹은 역사 진행에 관한 신비를 전해 주려는데 뜻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의 관심을 현재적이며 종말론 적인 결론에 에로 돌리고 있다. 그리스도가 만물을 지배하는 하나님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으며 그는 그  백성을 구속할 (5:9-10) 그리고 최후 승리로 인도할 (19:11절 이하) 하나님의 어린양이다. 실지로 저자는 자기의 임무가 옛날 선지자들의 임무와 비슷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3) 서신의 책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이 편지를 씁니다.”(1:4)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사람들에게 있기를 빕니다. 아멘”(22:21)

일곱 교회에 보낸 메시지는 서신의 형태를 갖고 있다. 서신의 특징이랄 수 있는 어조의 직접성은 요한과 독자 간의 의사 전달 정신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저자

1) 요한 (세베대의 아들 사도 요한)

 (1)요한 계시록의 저자는 자신의 이름을 네 군데에서 “요한”이라고 밝히고 있고.(1:1,4,9, 22:8) “예언자들과 같은 종”(22:9) “예수 안에서 환난과 나라와 인내에 같이 참여했고”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거 한 까닭에 밧모라는 섬에 있었던”(1:10)

 (2)그리스도를 어린 양 신부 생수 생명의 물 등의 표현을사용하고 있는 점을 보아 요한복음과 요한 계시록의 사상이 같음.

2) 요한이라는 이름을 가진 일세기 말경의 유대기독교인이거나사도 요한의 영향가운데 있던 요한 학파의 한 사람

 (1)요한복음은 예수의 지상생활에 관심하고 있는 반면, 계시록은 한두 번 예수의 죽음이 언급될 뿐 그리스도의 초월적 상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2)복음서의 희랍어는 단순하고 정확한데 반해서  계시록의 희랍어는 파격적이며 야만적인 표현으로 가득 차 있어 학자들은 요한계시록의 저자가 생각은 아람어로 하고 그것을 초보적인 실력뿐인 희랍어로 번역한 유대 기독교인.


3. 주요한 신학의 주제들

1) 하나님의 어린 양

그리스도를 마지막 심판 때 악을 멸망시키는 승리적인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예언한다.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         자.”(6:16)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7:17)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   를 이기실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 17:14)

2) 오실 이

그리스도를 그 손에 키를 들고 알곡과 쭉정이를 갈라놓는 심판을 위해 오실 이로 선포하고 있다.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가 앉았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이한 낫을 가졌더라.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네 낫을 휘둘려 거두라 거둘 때가 이르러 땅에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또한 이한 낫을 가졌더라.”(14:14-16)

3) 불세례

신약에서는 불을 정화를 의미하지만 요한 계시록에서는 불세례를 심판으로 표현하고 있다.

4) 신랑

어린양을 신랑으로 분명히 표현하고 있지는 않지만 혼인관계로 말하고 있다. 요한 계시록에 신부를 뜻하는 희랍어 단어가 네 번 나온다.

5) 하나님의 진노

구원보다는 하나님의 진노가 계시록의 주요 주제이다.

6) 기타

계시록에는 예배식과 성전에 대한 친밀한 지식이 나타나고 있다.


4. 기록시기

로마의 도미씨안 황제의 통치 시기(90-96년경)

1) 계시록의 기록 시기는 소아시아 지역의 기독교인들이 로마당국으로부터 극심한 박해를 당하던 때였다.

2) 박해로 말미암아 감옥에 들어가게 될 것이 예상되고 있고(2:10) 순교자의 피가 이미 흘렀고2:13,6:9) 이젠 로마 전역으로 박해가 확대될 시기에 있었다.(3:10)

3) 도미씨안은 그의 통치 기간 동안 황제에게 신적인 영광을 돌리도록 강력히 요구하며 소위 황제 숭배를 강력히 추구했던 인물이다.

4) 저자는 이 시기에 소아시아에서 기독교 교회들로 하여금 박해를 잘 견뎌 내도록 격려하고 동시에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끝내 악의 세력에서 구원해 주실 것이라고 확신시켜 줄 목적으로 이 계시록을 기록한 것으로 생각된다.


5. 구조와 내용

계시록을 크게 일곱 부분으로 ,그리고 다시 그 각 부분을 일곱으로 재구분하고 있다.


서론(1:1-8)

제 1 부 지상의 교회(1:9-3:22)

1. 일곱 금촛대 가운데 나타나신 인자 같은 이(1:9-20)

2. 일곱 교회들에 보낸 편지(2-3장)

(1) 열정을 잃은 에베소 교회(2:1-7)

(2) 박해받는 서머나 교회(2:8-11)

(3) 너그러운 버가모 교회(2:12-17)

(4) 타협하는 두아디라 교회(2:18-29)

(5) 죽은 사데 교회(3:1-6)

(6) 선교하는 빌라델비아 교회(3:7-13)

(7) 교만한 라오디게아 교회(3:14-22)


제 2 부 역사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목(4:1-8:1)

1. 하늘 보좌에 계신 하나님(4:1-5:14)

2. 일곱 봉인(6:1-8:1)

(1) 흰 말을 탄 자(6:1-2)

(2) 붉은 말을 탄 자(6:3-4)

(3) 검은 말을 탄 자(6:5-6)

(4) 누렁 말을 탄 자(6:7-8)

(5) 순교자들의 기도(6:9-10)

(6) 종말 사건들(6:12-7:17)

1) 우주의 대격변(6:12-17)

2) 순교자들의 봉인(7:1-8)

3) 하늘의 순교자들(7:9-7:17)

(7) 하늘의 침묵(8:1)


제 3 부 환난을 당하는 교회(8:2-11:18)

1. 성도들의 기도(8:2-6)

2. 일곱 천사의 나팔(8:7-11:18)

(1) 우박과 불이 나팔(8:7-11:18)

(2) 산이 바다에 던져짐(8:8-9)

(3) 별이 강과 샘에 떨어짐(8:10-11)

(4) 천체가 빛을 잃고(8:12) 독수리가 세 가지 화를 예고함(8:13)

(5) (첫째 화): 지옥 구덩이와 메뚜기(9:1-12)

(6) (둘째 화): 네 천사들(6:13-15), 2억의 기병들(9:16-21), 작은 책을 가진 강한 천사(10:1-11), 이방인의 시대, 두 예언자, 악한 도시(11:1-14)

(7) (셋째 화): 하늘에서의 예배(11:15-18)


제 4 부 교회의 구원(11:19-15:4)

1. 성전 안의 언약궤(11:19)

2. 일곱 표적들(12:1-15:4)

(1) 여인과 용(12:1-15:4)

(2)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13:1-10)

(3) 땅에서 올라오는 짐승(13:1-10)

(4) 어린양과 144,000 순교자(14:1-5)

(5) 공중을 나는 천사(14:6-13)

(6) 흰 구름을 타고 오는 인자(14:14-20)

(7) 구원받은 자들의 어린양 송가(15:2-4)


제 5 부 고뇌 가운데 있는 세상(15:5-16:21)

1. 증거의 장막(15:5-16:1)

2. 일곱 대접(16:2-21)

(1) 땅에 대한 재앙: 사람의 종기(16:2)

(2) 바다에 대한 재앙: 피(16:3)

(3) 강과 샘에 대한 재앙: 피(16:4-7)

(4) 태양에 대한 재앙: 뜨거운 열(16:8-9)

(5) 짐승의 왕좌에 대한 재앙: 흑암(16:10-11)

(6) 유브라데강에 대한 재앙: 아마겟돈(16:12-16)

(7) 공중에 대한 재앙: 황폐(16:17-21)


제 6 부 세상의 심판(17:1-20:3)

1. 성소에서 나와 일곱 재앙을 쏟는 천사 중의 하나(17:1-2)

2. 일곱 재앙의 전개(17:3-20:3)

(1) 주홍색 짐승을 탄 여인(17:3-5)

(2) 그 여인과 싸우는 짐승(17:3-5)

(3) 마지막 우주적 오라토리오(18:1-19:10)

(4) 흰 말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19:11-16)

(5) 태양 안에 서 있는 천사(19:17-18)

(6) 아마겟돈 전쟁(19:19-21)

(7) 지옥에 던져진 사탄(20:1-3)


제 7 부 천년 시대의 교회(20:4-22:5)

1. 그리스도와 함께 보좌에 앉은 교회(20:4-6), 사탄의 제한된 권위와 패배(20:7-10)

2. 하나님의 일곱 가지 계획(20:11-22:5)

(1) 옛 하늘과 옛 땅(20:11)

(2) 최후의 심판(20:12-15)

(3) 새 하늘과 새 땅(21:1)

(4) 새 예루살렘(21:2-8)

(5) 새 예루살렘의 측량(21:9-21)

(6) 새 예루살렘의 조명(21:22-27)

(7) 새 예루살렘의 생명샘(22:1-5)

 

  결론(22:6-21)

     이렇게 요한계시록 전체를 7부분으로 나눌 경우 우리는 여기서 교차 대칭 구조(chiastic structure)를 볼 수 있게 된다. 즉 제 1부 지상의 교회는 제 7부의 천년 시대의 교회와 대칭되며, 제 2부의 역사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목적은 제 6부의 세상의 심판과 연결되고, 제 3부의 환난을 당하는 교회는 제 5부의 고뇌 가운데 있는 교회와 관련된다. 그리고 가운데 부분인 제 4부에서 교회의 구원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결국 계시록의 메시지는 세상의 환난 가운데서 교회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최후 승리에 대한 메시지라고 말할 수 있으며 신약 성서 27권 중 마지막으로 요한계시록은 신약 성서의 해피 엔딩(happy ending)을 이루고 있는 셈이다.(2001년 1월 7일 )

출처 : JPIC
글쓴이 : 청년영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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