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나누기

자기의 혁신하는 motive(동기)를

공격이 2007. 12. 26. 09:59

 

1. 미켈란젤로 동기

'미켈란젤로 동기'란 칭찬, 이익, 출세 등의 겉으로 드러난 보상이 아니라 성취감 같은 순수한 내면의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동기부여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작업대에 앉아 고개를 뒤로 젖힌 채 천장 구석구석에 정성스럽게 그림을 그리던

미켈란젤로에게 한 친구가 물었다. "여보게, 잘 보이지도 않는 구석까지 그렇게 정성을 들여 그림을 그릴 필요가 있나?

그렇게 완벽하게 그려봤자 누가 알겠나?"

그러자 미켈란젤로가 무심하게 한마디 던졌다.

"내가 안다네."

 

이런 내적동기를 '미켈란젤로 동기'라고 부른다. 사람이 외적인 보상을 중시한다면 보상이 사라지는 순간 열정과 흥미도 거품처럼 사라지게 마련이다. '미켈란젤로 동기'를 가진 구성원이 많은 조직이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이런 구성원을 많이 길러내고, 동기를 게속 유지시키는 것이 리더의 몫이다.

 

2. 엘리베이터 테스트

엘리베티어를 타고 있는 시간은 고작 30초에 불과하다. 그 30초 동안 회장에게 프로젝트의 요점을 설명해야 한다. 당신은 클라이언트에게 보고서의 핵심사항을 이 짧은 시간에 전달할 수 있는가? 이것이 바로 엘리베이터 테스트다.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극작가에게 자신의 대본을 홍보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시간도 단 30초다. 30초 내에 흥미를 끌지 못하면 그 대본은 실패작이다.

 

당신의 인생 목표가 무엇인지 자문해 보라.

30초 내에 설명할 수 없다면 아직 인생 목표가 명확히 세워진 건 아니다.

당신의 경영철학은 무엇인가? 30초 내에 설명하지 못하면 성공한 CEO라고 할 수 없다.

30초 내에 당신의 경영철학을 설명할 수 없다면, 한 시간을 주어도 조직 구성원들을 설득시킬 수 없다.

 

3. 카산드라의 예언

'카산드라의 예언'은 예지력은 있지만 아무도 그 말을 믿지 않는 비극적인 예언을 말한다. 트로이의 마지막 왕 프리아모스의 딸이었던 카산드라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최고의 미인이다. 그녀는 목마를 성 안에 들여놓으면 트로이가 멸망할 것이라고 경고하지만, 설득력을 잃어버린 그녀의 말을 믿는 사람은 없다. 결국 트로이는 멸망한다.

 

자신의 진실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은 큰 고통이다.

탁월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더라도 다른 사람을 설득할 능력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통찰력 있는 지도자라 할지라도 그를 따르는 부하가 아무도 없다면 어떤 성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통찰력을 키우는 것만큼 설득력을 키우는 것 역시 중요하다.

내 생각을 다른 사람의 마음에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모든 리더십의 출발 점이다.

 

4. 콩코드 오류

최초의 초음속 여행기인 콩코드는 파리와 뉴욕 간을 7시간에서 3시간대로 단축하였다.

하지만 콩코르드는 개발 초기부터 과도한 투자 비용과 불투명한 수익성으로 논란이 많았다. 수익을 낼 수 없다는 사실이 확실하였지만 프랑스와 영국은 투자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였다.

이와 같이 잘못된 결정을 '콩코드 팰러시(Concorde Fallacy)'라 부른다.

 

선투자한 것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계속 개발을 강행해야 하는 악순환에 들어선 현상을 말한다.

"여기서 그만둘 수 없어. 그만둔다면 지금까지 투자한 모든 것을 잃어버릴 거야."

이 말도 틀린 것은 아니지만, 투자를 계속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희망없는 투자에 매달리는 것은 잘못된 판단에 대한 결과를 못받아들이고 시간을 벌려는 무모한 시도일 뿐이다.

 

5. 하인리히 법칙

큰 재난이 일어나기 전에는 29번의 경미한 사고가 있었고,

29번의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300회에 이르는 징후가 있었다.

이것이 하인리히의 법칙, 일명 '1대 29대 300법칙'이다.

 

<실패학>의 저자 하타무라 요타르는 하인리히 법칙을 실패와 연결한다.

하인리히 법칙을 뒤집어보면, 결정적으로 일을 그르치는 심각한 실패가 드러날 확률이 330분의 1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결정적인 실패를 피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나타나는 실패의 징후들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작은 실패라도 공개하여 그 교훈을 구성원 전체가 공유하는 조직만이 큰 실패를 비켜갈 수 있다.

*출처: 박태일, <비즈니스 교양>, 토네이도. pp.17-38.

 

전체출처:◈ [공병호 박사님의 E-mail 中에서]

안녕하세요. '비즈니스맨을 위한 교양지식'을 차근 차근 정리한 재미있는 책을 읽었습니다. 모두 다 전달할 수 없지만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뽑아서 보내드립니다. 좋은 문장들을 만나면 함께 나누어야 한다는 생각이 앞서거든요. 이 글은 무선인터넷으로 연결하여 대전의 타임월드에 있는 스타벅스에서 올리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나날이 성장하는 시간 가지시길...

2007년 5월 29일... 공병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