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조직론 논문 분석 과제
논문제목: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성장과정에 관한 연구
―환경변화가 산업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발 표 일 자: 1992 년 2월
논문작성자 :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김 성 호
■목차■
Ⅰ.분석 논문 개요
Ⅱ.논문 목차
Ⅲ.논문분석
1.연구의 필요성 고찰.
2.연구목적분석
3.연구모형분석
4.연구가설
5.변수의 조작적 정의
6.가설검정방법 제시
7.검정결과의 설명
8.연구결과 요약, 연구의 시사점 제시
Ⅰ.분석 논문 개요
김성호: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성장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무역학과.1992
Ⅱ.논문 목차
제1장:서론
제1절:연구의 목적
제2절:연구의 방법
제3절:연구의 구성
제2장:해운산업의 성장과정 및 환경변화
제1절:성장과정의 양적 성장과 현황
제2절:해운산업의 성장과정에 관한 기존연구의 고찰
제3절:산업정책과 환경변화
제3장:연구의 설계와 조사방법
제1절:연구모형의 설계
1.연구모형
2.가설의 설정과 근거
3.변수의 조작정의
3-1.산업환경변화요인
3-2.생산능력증대효과
3-3.마케팅능력증대효과
3-4.단기적 또는 장기적 효과
제2절:연구조사방법
1.자료수집과 분석방법
2.연구조사방법의 절차
제4장:연구결과의 분석
제1절:산업환경변화요인 및 효과의 분석
1.산업환경변화의 구체적요인
2.주요산업환경에 의한 효과 분석
제2절:가설검정과 결과분석
1.가설1의 검정
2.가설2의 검정
제5장:연구결과 분석에 관한 요약 및 사례연구
제1절:검정결과의 요약
제2절:해운기업의 성장과정과 관련한 선사별 사례연구
제6장:요약과 결론
제1절:연구결과의 요약
제2절: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방향
Ⅲ.논문분석
1.연구의 필요성 고찰:(논문을 작성하게 된 동기, 연구의 의의를 기술)
-오늘날 해운기업을 둘러쌓고 있는 제 환경의 급격한 변화.
-외국선사와 국내선사간의 치열한 경쟁 환경에 직면.
-따라서 과거 성장과정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향후 해운산업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전략모색의 필요성.
2.연구목적
1)연구목적
-해운산업의 발전단계 및 성장과정의 체계적 정리.
-해운개방에 대비한 대응방안의 수립을 위한 근거마련.
-개별기업차원에서의 해운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분석.
2)논문의 의의
-해운사업의 성장요인과 장기적인 대응전략의 방향을 제시.
-해운산업의 성장과정에 있어 우리나라 경제발전 단계나 해운정책이 끼친 영향
또는 결과에 대해 구체적 자료검토.
-향후 해운산업정책이나 해운기업의 장기경영전략의 수립에 있어 하나의 지침
역할.
3)기존연구와의 차이
기존 연구들은 주로 우리나라 해운 운송사, 관계당사자들의 책임과 의무 등의 법률적 측면, 해운산업의 육성 및 지원과 관련된 해운정책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주로이루어 졌으나 본 연구는 국가경제활동의 한 분야로서의 산업연구에 중심을 두었다.
4)연구의 구성
목차 참고
3.연구의 방법
1)해운산업의 발전단계에 관한 기존의 연구논문과 해운 관련보고서 및 해운 전문잡지 등을 중심으로 한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
2)이를 바탕으로 해운산업에서의 해운산업 환경변화 요인이 해운산업에 미친 효과에 관하여 해운업계의 종사자와의 면담 및 정기간행물 등을 이용한 조사방법채택.
4.연구의 설계와 조사방법
1)연구모형의 설계
(1)연구모형
독립변수 산업 환경변화 |
▶ |
종속변수 산업의 대응효과 |
정부정책 또는 시장경쟁여건 |
▶ ▶ |
1)생산능력 증대효과 또는 마아케팅 능력증진 효과 2)단기적 효과 또는 장기적 효과 |
(2)가설의 설정과 근거
-가설1:해운산업의 산업환경 변화내용 중 정부당국의 해운정책은 생산능력 증대의 효과를 보이게 될 것이며, 시장의 경쟁 환경변화는 마케팅 능력의 증진효과를 보이게 될 것이다.
독립변수 종속변수
해운정책 → 생산능력증대
경쟁환경변화 → 마케팅능력증가
-가설2:해운산업의 산업환경 내용 중 정부당국의 해운정책은 단기적 효과를 가져올 경향이 크고, 시장의 경쟁환경에 의한 경우는 장기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독립변수 종속변수
해운정책 → 단기효과
시장경쟁환경 → 장기효과
(3)변수의 조작적 정의
(3)-1.산업환경 변화내용
-정부당국에 의한 해운정책
해운산업에 있어서 생산시설 및 수단이 되는 계획조선 및 중고선 도입허용의 선복증강정책 그리고 운항장려금 지급이나 세제지원과 같은 해운기업에 대한 육성정책의 수립과 시행의 정도를 정부정책의 변수로 하였다.
-해운시장에서의 경쟁 요인
해운산업자체의 본래적인 특성인 국제성으로 인하여 외국의 선사와는 물론 국내의 선사 간에 취항 항로와 집화 그리고 운임요율의 책정 등에 있어 치열한 경쟁시장을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시장경쟁 여건의 변수로는 국내의 경쟁선사간, 동맹 및 비동맹선사간, 외국선사간의 항로와 운임 그리고 화물집화 등 해운시장에서의 경쟁정도를 말한다.
(3)-2생산능력증대효과
본 연구에서는 신조선 및 중고선등 선박의 확보와 선원수급대책 그리고 이들과 관련한 금융 및 세제지원의 혜택 등을 변수로 하였다.
(3)-3.마케팅능력 증진효과
신항로의 개척 및 새로운 수송서비스의 개발이나 운임동맹의 가입 또는 공동운항의 실시 등 해운시장에서의 점유율 제고와 관련한 내용을 변수로 하였다.
(3)-4.단기적 또는 장기적 효과
이윤의 극대화를 통하여 기업성장을 추구하려는 특정의 기업은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동 기업의 당면한 환경 및 경영조건 등에 대한 단기적 또는 장기적인 대응전략을 갖게 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단기적 계획이란 2년 이내의 기간에 걸친 전략을 말하며 장기적 계획은 3 내지 20년의 기간에 걸친 전략을 말한다.
2)연구조사방법
(1)자료모집과 분석방법
문헌조사방법
chi-square등 연구가설에 적합한 통계분석방법
(2)연구조사방법의 절차
조사분석절차표
가설의 설정 |
문헌연구 |
▼ |
|
산업환경변화내용의 선정 및 구분 |
전문잡지와 신문 등에서 선정 전문가의 인터뷰 |
▼ |
|
기업의 효과 조사 실시 |
문헌연구 및 연구대상 해운기업의 선정과 조사실시 |
▼ |
|
수집자료의 분석 |
자료의 분석,chi-square |
▼ |
|
가설의 검정 |
|
5.실증연구의 결과 분석
1)산업환경 변화요인의 내용으로 선정된 항목은 모두 105개이며, 해운기업의 출현과 성장은 물론 해운동맹의 가입과 탈퇴, 선박, 인력수급, 항로, 운임, 화물, 조선, 세제, 금융, 단체의 조직 등 해운산업 전반에 걸쳐 동 사건 및 내용이 당시의 신문과 잡지 등에 주요 이슈로서 언급된 사항을 대상으로 하였다.
2)산업환경 변화요인에 관련한 요인의 주제와 이들이 미친 효과의 내용은 처음 환경변화요인의 발굴 시에 정보원으로서 참고하였던 신문과 잡지 그리고 본 연구의 조사과정에서 만났던 해운업계에 오랜 기간을 종사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담당자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작성.
3)아래 표 참조
별첨
6.요약 및 결론
1)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성장과정에 있어 정부당국의 해운정책은 크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환경 변화요인의 중심이 되어 왔음이 확인되었다.
2)정부당국에 의하여 추진되어 왔던 해운정책의 내용은 선박증강 내지 선대 확충과 선원수급 그리고 안정적인 수송화물의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정책 위주였음이 확인 되었다.
3)해운산업의 산업환경 변화요인에 대한 전략의 수행은 생산능력의 증대효과로 부터 마아케팅 효력의 증진효과로 전환되어 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4)해운산업의 산업환경 변화요인에 대하여 해운기업들은 장기적인 반응을 보이며 생산능력 증대효과를 얻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5)우리나라 해운사업의 성장과정과 관련하여 시기적인 구분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기간구분가능성)
7.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앞으로의 연구방향
1)시사점
(1)전 연구기간에 걸친 산업환경 변화요인을 발굴하기 위하여 단순히 문헌연구에 그치지 않고 원인 및 결과에 대한 원인 규명적인 연구 조사를 실시.
(2)해운산업 관련의 모든 변화 요인들을 발굴 선정하고 이에 대한 해운기업의 반응 내지 효과를 검토하는 산업 연구로서 통합적인 연구방법을시도.
(3)해운산업의 성장과정에 있어 크게 영향을 끼친 정부 당국의 해운정책과 또한 이에 대한 해운기업이 얻게 된 효과에 관하여 종단적으로 검토하므로
정부당국과 해운기업들에게 장기적 및 전략적인 차원에서의 대응방안의 수립과 추진에 근거를 제공.
2)한계점
(1)해운기업 가운데 국적선사인 정기 외항선사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으므로 해운산업 전반의 성장과정에 대한 연구로 일반화 하기에 어려운 한계점.
(2)해운산업 종사자를 통한 전문가의 한정된 면담과 조사로 이루어 졌으므로 응답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것이라는 오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한계.
(3)이론적 접근이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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