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도복된교회 주일2부 “신명기 쉬어가기” >
- 이스라엘의 절기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 신명기16:1-17
모세의 설교 가운데 백성이 대대로 지켜야 할 하나님의 절기부분. 여러 가지 절기 중에서 특히
주요 3절기를 말하고 있으며, 일 년에 세 번 하나님의 선택하신 곳에 나아가야하는 절기임.
* 이스라엘의 절기 (레위기23장)
- 1년 절기표 : 태음력, 출애굽을 기점으로 그달이 “첫째달”이 되었음.
(상이한 명칭들은 바벨론 포로기를
거치면서 달력의 명칭이 갈라진 것)
이스라엘의 절기는 “여호와의 절기”(레23:2) - 하나님께서 직접제정,
절기의 목적= 출23:14 “너희는 일 년에 세 차례 나를 기념하는 절기를 지켜라.” - 주님을 기념. ∴절기를 제정하신 주님의 마음을 알아야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 - 백성이 주님을 기억하고 명령대로 순종함으로 생명을 얻고 복된 삶을 누림. 예수님을 통한 구속을 예표하신 하나님의 경륜가운데 살아감.
* 유월절과 무교절 / 초실절 / 칠칠절(맥추절,오순절)
나팔절 / 대속죄일 / 초막절(장막절,수장절)
☞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이 3절기가 중요절기.
모든 남자는 한해 세 번 이때 예루살렘 성전으로 와서 여호와앞에 나와야 함.(신16:16)
1. 유월절 (Pesach/ 신16:1-8, 출12:3-17, 민9:10-14)
1) 때 : 이스라엘이 출애굽 했던 “아빕월”(니산월) 14일 밤부터.
(3,4월. 부활절과 비슷한 이유는 J께서 유월절에 돌아가시고 이틀 후 부활하셨기 때문)
2) 목적 : 출애굽을 기념, 이집트에 내리신 10가지 재앙 중 마지막 재앙이었던 “장자의 죽음”에서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집은
그냥 “지나쳐 넘어감”(유월,Passover)의 은혜를 입음. 다음날 출애굽, 바로가 백성을 보내줌.
“적들의 손에서 자신의 백성을 구해내신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기리는 날”
3) 내용 : 4일전에 1년 미만의 양 준비. 14일 저녁에 양을 잡고, 그 피를 집 문 틀의 옆과 위에 우슬초로 바름.
양 전체를 불에 구워 먹음, 아침까지 남겨진것 없어야.(희생제물 번제상징, 온전히 태움) 옷을 입고 신발신고 손에 지팡이 쥔 채로 급하게 먹음.
둘째 날부터 7일간이 무교절.(15-21일)
셋째날인 주일이 “초실절”(레23:10-11/ J의 부활하심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심.)
거룩한 성회로 모임.(첫날, 마지막 날은 일하지 말아야 함.)
4) 영적인 의미 - “유월절 어린양이신 예수님”
고전5:7 “여러분은 새 반죽이 되기 위해 묵은 누룩을 없애 버리셔야 합니다. 유월절 어린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죽으셨으므로, 사실 여러분은 누룩이 들어 있지 않은 새 반죽이 되었습니다.”
☞ 유월절 어린양은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것. 어린양의 피로 심판에서 넘어갔듯이 예수님의 보혈로 우리는 죄를 사함받고 하나님의 자녀로 새로 태어난다.
예수님께서는 “흠 없는” 유월절 어린양이 되셔서 우리의 죄를 대속해 주심. 죄의 종노릇 하던 우리를 보혈로 구속해주시고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게 해주심. 예수님의 피를 볼 때에 하나님의 심판에서 지나가는 구원의 은혜를 입은 것. 피로 인한 구속!
실제로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유월절 만찬을 하시고 붙잡히셔서, 유월절 밤에 (양을 잡는 날)죽으셨고, 안식 후 첫날 부활하셨다. 우리는 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기념함으로 성만찬을 갖는다.
◆ 영상 “유월절 어린양 예수”
2. 칠칠절 (오순절, Shavuot) (레23:15-17)
1) 때 : 초실절(첫 곡식단을~)부터 7주가 지난 다음날. 7안식일을 지냈기에 (7x7=49)“칠칠절”, 그 다음날인 50일째가 “오순절”,
밀의 첫 열매를 바치는 절기이기에 “맥추절”. (5-6월경)
2) 목적 : 하나님의 풍성한 공급하심에 감사하는 절기.
3) 내용 : 초실절 이후 50일간은 구름과 비로 인해 수확의 어떠함이 결정되는 시기. 새로 거둔 곡식을 하나님 앞에 가져가 공급해 주심에 감사함.
누룩을 넣은 유교병을 흔들어 바치는 요제로 드림. 소제와 번제, 속죄제를 아울러드림.
하나님의 복주심과 공급하심에 대해 감사함으로 “특별한 예물”을 준비. 모두 함께 즐거워함.
거룩한 모임으로 모여서 아무 일도 하지 않음.(레23:21)
4) 영적인 의미 - “오순절 성령강림”
- 예수님의 구속과 부활승천으로 주어질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선물을 예표하는 칠칠절. (행1:4-9)
성령강림으로 신약 교회의 탄생. 유월절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하심과 부활 승천으로 주어지는 성령님으로 인한 새언약의 시대. 구원받은 성도의 감사와 합당한 삶. 주신 선물에 감사함으로 기뻐 찬양하며, 신16:12 “율법을 부지런히 지킴”-말씀이 풀어지고 말씀대로 살아감으로 성령으로 열매를 거두어야 하는 것.
◆ 영상 “ 생명력있는 교회의 탄생, 오순절 성령강림”
3. 초막절(장막절, 수장절, Sukkot)
레위기23:33-43 / 민수기29:12-40 8
느헤미야8:14-18 유다 백성이 바벨론포로에서 돌아와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고 드린 첫감사의 절기
1) 때 : 일곱 째달 15-21일까지 7일간.(10월말) 곡식을 수확하여 저장한 후. 추수감사절.
(유월절에는 겨울보리, 칠칠절에는 여름보리와 밀, 초막절에는 올리브와 포도까지 수확)
2) 목적 : 1년간의 수확에 대한 감사라고 해서 “장막절”. 창고에 저장한 후 지킨다하여 “수장절”
약속의 땅으로 들어간 이스라엘이 과거 광야 생활을 기억하고 현재의 축복에 감사함.
축복의 때에 안주하지 않고, 하나님이 함께하심으로 거쳐왔던 고난을 기억하고 보호해 주신 은혜 기억.
3) 내용 : 7일간 초막을 짓고 기거하면서 광야 생활을 기념.
* 제단에 물 붓기(관제)
첫날은 안식하고 모임, 7일간 화제를 드리고 8일째에 완전한 안식의 날, 거룩한 성회로 모임.
‘아르바 미님’ (4종류의 식물) - 아름다운 실과(Etrog). 종려나무 가지(Lulav), (잎이 무성한) 도금양 나뭇가지(Hadass), 버드나무 가지(Arava)로 대체로 규정. 가지들을 들고 성전에 나가 장막절 축하. 시편113-118편의 할렐송을 읽을 때 이것을 흔든다.
4) 영적인 의미 : “다시 오실 예수님”
-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는 반석 되시는 예수님.(요7:37-39)
☞ 물붓는 의식을 빗대 그 생수의 강이 나오는 반석이 예수님이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죽은 영이 살려져 성령으로 영혼의 갈함이 채워짐을 말씀하시는 것.
- 예수님이 아직 영광 받으시기 전이기에 성령이 사람에게 오시지 않음. 광야길에 물이 없을 때 반석에서 물을 나오게 하심으로 육체의 갈증을 해소하셨듯이(반석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적 갈증을 해소하신다는 것. 인생의 영적 여정에 필요를 내게 구하라! 나를 믿는 사람에게 생수의 강이 흐르리라. 이것은 성령. 성령으로 우리의 영혼의 목마름이 해소된다. 성령으로 인한 말씀의 깨달음이 영혼의 생명수가 되는 것.
-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루어질 성도의 구원의 완성을 기뻐하는 예표.(슥14:16-19)
- 유월절로 시작된 1년 농사 절기의 마지막 때인 초막절은 하나님의 구속사가 완성되는 마지막 때를 가리킴.이스라엘은 지중해성 기후라서 여름에는 비가 오지않아 이슬로 살아가고 겨울에는 거센 바람과 함께 소낙비 같은 큰 비가 와서 꼼짝을 못하기 때문에 이 초막절 후에 내리는 이른비와 유월절 이후에 오는 많은 늦은비가 있어야 저들의 주식인 보리와 밀이 자랄 수가 있다. 유대인들에게는 이 생명과 같은 이른비와 늦은비의 축복이 나팔절과 대속죄일과 초막절의 가을 절기를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지켰는지에 따라 있게 된다. 스가랴는 열방이 심판을 받고 그 중에 남은 자, 즉 구원 얻은 자들이 초막절을 지키러 예루살렘에 올라올 것이라고 노래함. 구속사가 완성되는 말일의 때에 이루어질 일. (예수 그리스도로 구원받지 못한 자들에게는 은혜의 비가 없을 것)
- 7일 동안 70마리의 황소가 번제로 드려짐(13+12+11+10+9+8+7=70) 이는 창세기 10장에 열거된 70개의 열방 상징. 하늘의 축복이 온열방에 미치도록 기도하는 의미, 마지막 날에 열방이 회복될 것을 상징.
* 성경의 절기와 우리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율법은 완성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가 있도록 하기 위해서 율법의 마침이 되셨습니다.”- 롬10:4) 그러므로 우리는 절기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절기를 만드셔서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시고 경륜 가운데 구속사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는 것. 이제 우리는 예수님을 기념하고 기억하여 더욱더 전심으로 말씀을 따라야 하는 것.
< 참고도서 >
[열린다 성경 절기 이야기] - 류모세 지음, 두란노 2011
[메시아닉 교회, 언약의 뿌리를 찾아서] - 로버트 D. 하이들러 지음, 진현우 옮김, WLI Korea 2008
[유대인 이야기] - 최명덕 지음, 두란노 1997
[서울장신대 이스라엘의 사회와 문화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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