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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06. 19 코칭교육 보고서 - 2일차 내용

공격이 2010. 6. 23. 10:17


2010. 06. 19 코칭교육 보고서

 

□ 스카이프 실습소감

1.질문이 생각안남 : 얼굴이 보이지 않아 감정을 알 수 없음.

2.고객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음

3.질문이 생각나지 않음 :

4.나의 경험을 말하려고 함-나의 생각을 주입시키려고 함-

5.PMA모델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음

6.고객의 이야기에 경청하기 보다는 질문을 생각함

7.미리 코칭의 수단과 코칭의 도구를 생각하여 코칭에 임함

 

□그러나 고객의 얼굴을 보지 않고 코칭이 이루어짐으로 인하여 질문이나 반응만으로 고객의 사고를 확장을 유발한다.

청소년들은 감정적이고 충동적이므로 최상의 해결책이 어렵다.

특히 남학생들은 이성친구를 만나 놀고 싶고, 시내 돌아다니고 싶은 충동, 장래에 대한 생각보다는 지금당장 하고 싶은 일을 참지 못한다. 이런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이런문제, 주제에 대하여 해결책을 생각해 보자[회의시]

대답을 위한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하다.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하며 함께 공유하도록 한다.

[사례]어떤 여학생의 사례 : 이 학생은 나는 왜 이런 부모 밑에서 태어 났을까? 나는 왜?

다른 친구들은 공부만 하면 되는데... 나는 이렇게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부를 해야하는가?

나는 왜? [코치]과거에 일어 났든 일은 인정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자원 10가지를 생각해보자.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코칭적 대화가 가능해 진다.

-코치와 고객의 대화는 2:8

-변화에 대한 동기부여

-인정 수용 공감적인 대화를 하고 조언하거나 유도질문을 하지 않도록 한다.

 

팀코칭:선진오 코치

□코치의 역할:

1.퍼실레테이팅과 코치의 역확

2.팀학습분위기를 올려줌[열린마음.역활수행]


□코칭의 효과

1.커뮤니케이션스킬 향상

2.팀원각자의 역할수행과 상호협동을 통한 과제해결

-팀과 그룹토의:학습효과를 향상시킨다.

발산

수렴

우뇌

좌뇌

기발성+양

유용성+질

지식+연상

평가

□브레인스토밍:

1.비판금지

2.질보다는 양

3.아이디어편승: 처음에는 모르다가 옆의 사람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발표

4.자유발언

5.의견이 없으면 PASS

6.아무도 틀린 의견은 없다

7.생각은 자유다

8.틀린것은 없다- 다만 다름일 뿐이다.


□다르다 - 공감, 자유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자신의 이익에 따라 움직이고 행동한다.

그룹코칭: 구성원들의 주제가 각각 다름

팀코칭: 팀의 공통주제


□팀코칭

1.단일주제[학습.변화]

2.대상:TFT. 조직상의 팀

3.코치: 퍼실레테이팅[촉진자]과 코칭의 역할

4.도구:문제해결 PROSS

 

□팀빌딩:

1.팀의 목표설정

2.팀원의 역할분담

3.팀명칭

4.그룹 Role 만들기

 

□문제해결과정

-손가락으로 지정하기:팀장 선정시- 자신이 지정한 사람이 다수 아니면 빨리 다른 다수가 지정한 사람에게 옯겨라

 

□팀빌딩

1.포스텟에 규정을 적어 제출함

2.조별 꼭 필요한 규정을 조별로 1가지식 발표함- 운영룰이 만들어 짐

 

□명목집단법[NGI]

1.한장에 한가지만 적는다

2.인쇄체[읽기 쉽게]

3.굵은 펜으로[보기 쉽게]

4.조용히 자기의 생각을 적는다

5.그룹핑한다-벽에 붙혀서

6.필요없는 것 제거하기

 

□문제해결프로세스

1.주제선정 :1)현황파악 - 2)목표[바람직한 기대]

-목표

-GAP[문제와 원인]-문제찾기:

-현황

2.원인:핵심문제원인

3.대한 탐색:창의적, 구체적인 실행대안 찾기:

4.실행계획: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 선택가능:80%성취가능한 부분에 집중 함

주제[현황]

무엇[WHAT]

원인[WAY]

대안

목표

[기대수준]

 

 

 

 

 

*사진 참조

 

[실습]

주제선정

1.개선 혹은 해결하고 싶은 문제[이슈]

초점을 분명하게 : 음치탈출

2.주제명확화: [기둥세우기]-2장 포스텟 준비

내가 생각하는 해결수준은 어디까지 인가?- SMART 법 적용으로 설정함

3.현재 겉으로 드러나 있는 상황은 무엇인가?[현재상황]

실무에서는 위의 문제해결과정은 3개월 과정으로 수행함

개선점등의 주제선정하는데 2-3개월 소요된다

대안이 확정되면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문제토의를 통하여

대안보다는 문제해결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인 관계가 이루어 진다

또한 조직구성원간의 의사소통수단 역할을 하게 된다 즉 구성원들이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집중하기 위하여 손벽치기 활용

 

□그룹코칭

1.구성: 수평적 조직

2.개인별 목표달성:학습과 변화

3.코치: 퍼실레이팅과 코칭

4.도구: 성형행동[러닝액션]

목표-실천-성찰/학습/코칭--변화유발

액션러닝을 배운다: 석진오 코치

 

□자격설명

국내PCC자격보유자:7-8명있음

국내코칭 폼에서 Pool 형성

한국코칭협회-상호부조/코치파트너구함/5회까지는 무료 이후 5번은 유료임

1주일 2-3시간 활동

코칭 시험:1년 4번 올 11월취득목표- 내년KPC목표

특정인에게 1주일에 1번 코칭을 권장함

 

[복 습]

□코칭의 질문

1.강력한 질문

2.경청:마음으로 들음/ 감정의 공감

3.인정:내면의 따뜻한 느낌을 공유함-마음의 상태를 읽어 줌

4.발전적 피드백:솔직히 인간적으로 하는 말

5.침묵:생각할 시간을 준다

 

□코칭도구

1.목표설정:촛점.명료화

2.현실점검

3.대안모색

4.변화저항

5.실행.책임감

 

-코치는 가치중심적으로 자세를 유지한다

-사람에게 가장 강력한 에너지는 성에너지이다

-강력한 피드백에 대하여 알려주어야 한다.

-본인이 죄책감으로 느끼지 않을 정도를 허용

-코치의 윤리기준은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목표와 비전 설정

1.가치, 정체감[본인의 타고난 경향성]

-자기이미지로 표현해보자;“가을 바람” “창공의 독수리”

-사람들은 자기의 경향성에 맞게 살 때 행복감을 느낀다.

2.의미:본인이 의미를 부여함. 때로는 자신의 경향성을 무시하고 의미로 사는 경우가 있다.

-신이 당신에게 생명을 부여한 이유는 무엇인가?

3.경향성과 의미를 만족시키면서 어룽리는 모습을 알려주세요

-그기서 어떤 만족감을 얻습니까?

위의 1. 2. 3.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목표와 비전을 명료화하는 질문

1.자신의 삶을 자연이미지에 비유한다면?

2.이 이미지가 주는 의미는?

3.당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활짝 꽃피운 삶이 있다면?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가정적으로 웃음이 있고 ----

4.이것을 위하여 지금 하고픈 일은?

 

□마무리

조원들에게 잔잔한 눈맞춤을 한다.

그리고 감사의 몸짓을 한다.

 

7월11일 오후8시 코칭 후속모임 스카이라이프 이용 -까페에 신청함.

코칭은 어떤 사람을 성장시킨다는 점에서 정말 보람있는 과업이다.

 

□3조 명단

-주경준

-정명근

-최희준

-이윤순

-김현철

-엄만성 파이팅